noname01.jpg
▲ 4일 서귀포시 지역 유세에 나선 바른정당 제주선대위. ⓒ 제주의소리

사전투표 첫날인 4일 바른정당 제주선대위는 서귀포오일시장, 동문로터리 등 서귀포시 집중유세에 나서 “우리 사회 전반에 출신학교 서열화가 만연해 채용과 입시에서 균등한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며 알바보호법과 학력차별금지법 제정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제주선대위는 “사교육비 지출로 가계 부담이 증가하고, 개인의 출신과 학벌에 따른 차별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며 “제주출신 취업준비생들은 기업들의 직무와 관련 없는 불필요한 스펙 요구로 허리가 휠 지경”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균등한 채용과 기회의 보장은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면서 “학력차별금지법 제정과 직무능력중심 고용 촉진을 위한 체계적인 정부 지원 강화로 취업준비생의 낭비되는 스펙 없애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단기 알바생도 고용보험 해택을 받을 수 있는 ‘알바보호법’을 만들겠다”며 “경제전문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선택은 결코 사표가 아닌 후회 없는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선대위는 “현행법 상 고용보험 납부 요건과 구직급여 수급요건이 정확히 조율되지 않다 보니 고용보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고, 한달에 60시간미만 일하는 단시간 근로자들은 고용보험료를 내도 실업에 따른 구직급여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생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일한 단시간 근로자와 일용근로자도 고용보험 가입을 적용하고, 단시간근로자가 이직일 이전 18개월 이내 90일 이상 일하고 보험료 납부실적이 있는 경우 구직급여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고용보험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임금체불과 관련해 “국가가 선(先) 지급 후 체불 사업주에게 구상권을 청구해 저임금 근로자들이 열심히 일하고도 임금을 체불당해 생활고를 겪는 현실을 결코 외면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정선태 회장, 문태진 직전 회장, 김수종 정책부회장 등 임원들은 바른정당 도당사를 방문해 제주농업 관련 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김명범 제주선대위 대변인은 “지난 1일 제주 방문시  바른정당은 유승민 후보가 직접 ‘제주산 농산물 해상운송지 국비지원’을 공약했다”며 “제주지역 농가들의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바른 정당은 도당차원에서 13명의 도의원들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