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복권도 요청 "대통령 결단이면 가능...강정주민 숱하게 기다렸다" 시급성 강조

원희룡 제주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면복권'을 공식 건의했다. 

11일 오전 10시20분 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원희룡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과 정부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국가의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으로 국민의 선택에 의해 대통령으로 뽑힌 이상 문재인 대통령과 새 정부가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대통령이 성공해야 국민의 삶도 나아질 것"이라고 덕담을 건넸다.
▲ 원희룡 제주지사가 11일 도청 기자실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면복권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그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시급한 게 인사와 현안 과제일텐데, 저는 오늘 제주 현안과 관련해서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에 대해 공식적으로 건의드린다"며 "바로 강정마을에 대한 공약"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이미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대부분의 도민사회가 여러 차례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와 각종 사법처리에 대한 사면과 회복조치를 건의해 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대선에 출마했던 대부분의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했다"고 이번 건의가 문 대통령의 공약임을 환기시켰다.

원 지사는 "총리와 비서실장, 민정수석까지 인사가 내정되거나 임명된 만큼 공식적으로 공약의 조기이행을 촉구드린다"며 "제주도는 후속적인 실무협의에 나서겠고, 저부터 나서겠다"고 적극성을 보였다.

그는 "다른 공약은 시간을 두고 전담 과제팀을 중심으로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며 "하지만 숱한 시간을 기다려온 강정주민 공약부터 최우선 순위로 이행하기를 기대하다"고 시급성을 강조했다.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면복권을 처음으로 꺼낸 이유에 대해 원 지사는 "다른 공약은 총리와 장관이 임명되고, 국회 절차도 거쳐야 하지만 강정마을에 대한 구상권철회와 사면은 대통령과 민정수석의 최소한의 준비와 결단이 있으면 실현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원 지사의 공식 건의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공약 이행 1호'가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면복권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