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환-탐라.jpg
▲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로 지정된 남환박물과 탐라장계초
이형상 목사의 남환박물과 탐라장계초가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로 지정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최근 도 문화재위원회(유형분과) 회의를 통해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제주목사 이형상(李衡祥)의 수고본인 '남환박물(南宦博物)'과 '탐라장계초(耽羅狀啓秒)' 2점을 '병와 이형상 관련자료’란 명칭의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로 최종 의결돼 지정 고시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유형문화재 제34-1호로 지정된 '남환박물(南宦博物)'은 1책 120쪽의 1714년(숙종 40)에 작성된 이형상의 필사본으로, '북설습령(北屑拾零)'을 덧붙여 작성된 제주도의 인문지리지이다. 해당 문화재는 보물 제652-5호로 지정된 '남환박물지(南宦博物誌)'와는 또 다른 이본(異本)이다.  

또한 제34-2호로 지정된 '탐라장계초(耽羅狀啓秒)'는 1702년(숙종 28) 이형상이 제주목사 재임 중 조정에 올렸던 장계(狀啓)를 추려 별도의 책으로 정리해 놓은 1책 124쪽의 필사본이다. 

특히 당시 문제시되었던 마정(馬政)의 적폐를 비롯, 제주도의 특산물 진상의 폐해 등 그동안 누적되어온 제주도의 사회 ․ 경제적 폐단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그 해결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해 놓고 있다. 

이번 제주도 유형문화재 제34호로 지정 고시된 '병와 이형상 관련자료'는 숙종대인 18세기 초 당시 제주도의 사회상 전반을 유추할 수 있는 실증적 사료라는 점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세계유산본부는 앞으로도 제주도 고유의 역사적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숨은 문화유산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 조사하여 국가 및 도 문화재 지정 확대에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