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중앙위, 당헌·당규 개정안 확정..선대본부장에는 강창일

열린우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경선방법이 확정됐다.

열린우리당은 4일 오전 11시 중앙위원회를 열고 6.5 재·보궐선거 당공천 후보자 선출방식을 확정했다.

열린우리당은 시장·도지사 후보 선출과 관련해 조직위원회가 제출한 당헌 개정안을 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당헌 개정안은 국민참여 비율을 50% 이상으로 하도록 한 경선 방식은 당원참여가 아닌 100% 완전 국민참여 경선방식으로 선출하며, 경선 후보자간에 합의하거나 공직자격심사위원회에서 의결된 경우에는 여론조사 방식을 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국민참여 선거인단 규모는 시·도 유권자수의 0.1% 이상 (종전에는 시·도 인구수의 0.2% 이상)으로 구성토록 했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인단 규모는 최소 390여명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같은 '0.1% 이상' 기준은 서울이나 부산, 경남과 같은 대도시를 감안한 선거인단으로 실제 제주도지사 선거인단 후보인 경우 최소 2000명 이상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제주도당 관계자는 전했다.

또 중앙위원회는 시장·군수 후보 선거인단은 해당 시·군 유권자의 0.2% 이상으로 구성하며, 시·도의원 선거인단 구성은 시·도지부에 위임키로 했다.

열린우리당은 지방선거를 대비한 선대위원장에 김혁규·김덕규 공동위원장을 임명했으며, 공직후보자격심사위원은 당내 인사 9명과 민간인 9명 등 18명에 임채정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당외 인사에는 제주출신 서명숙 전 시사저널 편집위원장도 포함돼 있다.

또 제주지역 선대본부장에는 강창일 제주도당위원장이 임명됐다.

열린우리당 중앙당이 이날 도지사 경선방법을 확정함에 따라 후보 경선에 뛰어 든 5명의 예비후보들의 발걸음은 더욱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경선 출사표를 던진 5명의 예비후보들은 오는 7일 오후 2시 모임을 갖고 경선방법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헌 당규상 경선방법을 논의할 수 있는 후보는 당 공직후보심사위에서 추천된 경선후보들이 결정할 수 있는 것이어서 7일 회동에서 무슨 논의를 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