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식 사장, 제주시장 출마의사 피력…임직원 '곤혹'


제민일보가 6.5 재선거 문제로 예상치 못한 내홍을 앓고 있다.

우근민 전 지사의 낙마로 공석이 된 제주도지사 재선거에 김태환 제주시장이 뛰어들고 이로 인해 지사 재선거와 함께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제주시장 선거에 신방식 제민일보 대표이사 사장(46)이 나설 것이 거의 확실시 되면서 제민일보가 내부적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지난 주부터 모교(제주상고) 선후배들로부터 제주시장 선거에 출마하라는 강력한 권유를 받은 신방식 사장은 이 때까지만 해도 "제민일보에 충실하고 싶다"며 고사의 뜻을 밝혔으나 주변의 권유가 계속 이어지면서 최근에는 출마의 뜻을 거의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신 사장은 최근 제민일보 차장급 이상  임직원과 모임을 갖고 보궐선거에 출마하고 싶다는 자신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언론에서 다룬 신 사장의 출마설에 대해 반신반의 하던 제민일보도 그가 최근 출마의사를 공식적으로 표명하자 상당히 곤혹스런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있었던 인사파동과 자금난이라는 이중고를 겪었던 제민일보는 6월 신 사장이 취임한 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거치며 1년만에 상당히 조직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찾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 경영측면에서도 만성적인 자금난을 해소하면서 빠른 속도로 회복해 나가 올 경영목표를 손익분기점에 도달시킨다는 계획을 세울 정도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시점에서 신 사장이 제주시장 출마의사를 표명하자 제민일보는 새로운 대표이사를 물색해야 한다는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는 문제와 함께 언론사 사장의 지방선거 출마라는 대외적인 부담을 동시에 안게 됐다.

제민일보는 신 사장의 출마를 강력히 만류하고 있으며, 신 사장은 당 공천을 전제로 출마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 사장은 열린우리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다.

신 사장은 모교 동문들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미래상호저축은행 대표이사(3년)와 으뜸상호저촉은행 이사(1년)를 경험한 '40대 CEO론'을 강조할 경우 제주시장 보궐선거에서 승산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도지사·제주시장 후보들간의 역학구도 속에서 나름대로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신방식 사장은 조만간 열린우리당에 공천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제민일보가 이 같은 난제를 어떻게 풀어 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