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도두동 주민들 16일 제주도청서 장례식 예고...땜질식 4만t 증설 반대 ‘전면 현대화’ 촉구

제주하수처리 문제로 20여년간 피해를 보고 있는 제주시 도두동 주민들이 항의 뜻으로 상여를 매고 제주도청에서 장례식을 치르기로 했다.

도두하수처리장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하수처리장의 전면적인 현대화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제주하수처리장이 만들어지고 25년이 지나면서 수많은 폐수가 도두 앞바다에 버려졌다”며 “도정은 그때마다 땜질식 응급처방만 시행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전에 바닷가 관광지로의 명성은 점점 사라지고 넘쳐나는 하수로 어업활동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제는 생업을 걱정해야 할 처지”라고 토로했다.

김대출 도두1동마을회장은 “하루 12만5000t 이상의 폐수가 도두로 밀려들고 있는데 이를 제대로 처리하는지도 의문”이라며 “말뿐인 현대화 사업에 더 이상 속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대중교통체계에 2000억원을 쏟아 부으면서 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은 진척된 것이 없다”며 “우리 주민들도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도정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오는 16일을 제주도의 장례일로 정하고 이날 오전 10시 도두에서 상여를 매고 제주도청을 향하기로 했다.

김 회장은 “상여를 도청 마당에 묻고 도두동의 앞날도 포기하겠다”며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하수를 온몸으로 막고 삭발과 단식 투쟁에도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제주하수처리장은 1993년 하루 6만t 처리 규모로 처음 도두동에 들어섰다. 1999년에는 7만t을 증설하며 현재는 제주시 18개동의 오폐수 처리를 담당하고 있다. 

인구증가 등의 여파로 최근 1일 하수유입량은 12만2000t으로 시설용량 13만t에 육박하고 있다. 시설노후화와 용량 한계로 월별 수질검사에서도 매달 기준치를 초과해 운영하고 있다.

총질소(T-N)와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기준치를 초과한 오수가 바다로 유출되고 있지만 제주도는 수년째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는 응급조치로 2020년까지 제주하수처리장 규모를 현재 13만t에서 17만t으로 우선 증설하기로 했지만 주민들은 시설을 지하화하는 등 전면적인 현대화 사업을 주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