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특위, "한미FTA 체결되면 2조원 가량 피해"청와대.국회.외통부 등 감귤 협상품목 제외 건의

   
 
 
한미FTA 저지를 위한 1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한미FTA 대응 감귤특별대책위원회는 26일 오전 농협 제주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FTA 협상저시 1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감귤특별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21일 제주대에서 발표한 한미FTA 대응 감귤산업의 용역결과에 따르면 감귤산업 피해액은 1조9977억원에 이른다"며 "감귤산업이 몰락은 제주지역경제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충격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감귤특위는 "정부는 선진국으로 가는 길이라는 미명아래 한미FTA를 앞세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업인 농업과 고귀한 직업을 송두리째 말살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햇다.

감귤특위는 "제주의 감귤은 국내 제1의 과수이며, 제주전체 농업인의 86%가 재배하고, 농업생산액의 51%를 점유하고 있어 도민의 생계유지와 지역경제 안정을 위해 절대적인 산업이자 육지부의 쌀과 같은 생명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감귤특위는 "제주도의 생존권과 지역농업 보호차원에서 한미FTA 협상에서 오렌지 등 감귤류가 반드시 제외품목으로 관철되기 요구하며 10만명 서명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을 마친 감귤특위는 시청일대에서 곧바로 '서명운동'에 나서는 등 7월1일까지 10만명의 서명을 한다.

또 감귤특위는 홍보 현수막을 게재하고, 7월초에는 세미나를 개최해 한미FTA 협상의 부당성을 도민들에게 알려나갈 방침이다.

감귤특위는 도민 10만명의 서명을 받은 후 7월5일 청와대와 국회, 외교통상부, 농립부 등에 서명용지와 함께 한미FTA 협상품목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