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독립영화협회(이하 협회)는 최근 회원 일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제주영상위원회가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으로 흡수·통합되는 계획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문화 다양성을 고민하지 않고 경제적 논리만 우선시하는 조치라면서, 일방적인 통합 절차를 반대했다.

협회는 성명서에서 “원칙적으로 우리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의 설립을 반대하지 않는다. 하지만 설립 15주년을 앞두고 있는 제주영상위원회를 신생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의 산하조직으로 통합하는 것은 행정편의적 발상이자, ‘통합 만능주의’에서 나온 무모한 시도”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영상위의 콘텐츠진흥원으로의 흡수통합은 영화·영상문화에 대해 단순한 경제적 논리와 산업적 잣대를 들이댐으로써 지역의 독립적 영상문화와 예술적 다양성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고 이유를 들었다.

또 “제도적으로 보장된 제주영상위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콘텐츠진흥원의 일개 부서로 전락시켜 자율성과 독립성을 훼손해 시대를 역행하는 선택”이라며 “진정한 고민이나 노력없이 조직을 없애거나 통합하는 일방적이고 관료적인 방식은, 결국 부작용을 낳고 결국 비싼 비용과 댓가를 치른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경험했다”고 우려했다.

협회는 “기존 제주영상위원회의 전문성 확보나, 인적쇄신, 운영 정상화, 자율성 강화에 대한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영상위 통합과 관련된 영화인들의 반대의견은 묵살됐고, 제주도는 구체적 계획도 발표하지 않은 채 통합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제주 영화·영상문화 발전의 발목을 잡는 졸속 통합을 반대한다”면서 ▲제주도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에 대한 세부 계획을 공개하고 제주영상위원회의 졸속 통합시도를 중단하라 ▲제주특별법에 명시된 제주영상위의 지위와 역할을 보장하고 운영위원장 선임, 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직 쇄신 등 영상위 운영을 정상화하라고 제주도에 요구했다.

협회는 “추후 행정의 태도변화가 없을 시 협회는 뜻을 함께하는 도내외 관련단체와 적극 연대하여 사안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