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실련이 한미 FTA협상에서 감귤을 예외품목으로 지정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26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선진국으로 가는 길이라는 미명하에 한미 FTA협상을 앞세워 제주감귤 등 농업을 송두리째 말살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며 " 한미 FTA협상이 체결되면 향후 10년간 피해액이 2조원에 달해 제주농업은 붕괴되고 지역경제는 몰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감귤은 WTO출범 이후 오렌지 등 외국산 과일 수입증가로 시장이 잠식되면서 1997년부터 2003년까지 7년 동안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마이너스 소득으로 폐농위기에 놓여 있었다"며 "정부는 지난 5일 워싱턴에서 열린 제1차 한미 FTA협상에 대한 내용을 비공개로 일관해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의 기회마저 잃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오는 7월10일부터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한미 FTA협상에서 개별품목의 관세철폐 폭과 이행기간을 포함한 구체적인 양허내용에 대한 논의 등 중요한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지만 이마저 철저히 비밀에 부치고 있다"며 "특히 정부출연 연구기관들이 한미 FTA협상 감귤 피해정도는 미미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 사실상 정부가 감귤산업 보호의지가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도의 생존권과 지역농업 보호차원에서 한미 FTA협상에서 감귤류가 예외품목으로 지정돼야 한다"며 "또한 정부는 한미 FTA협상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