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신산공원서 개최...찬반측 물리적 충돌없이 문화행사로 진행

성소수자들의 대한 고정관념과 혐오문화를 깨기 위한 퀴어문화축제가 우여곡절 끝에 처음으로 제주에서 열렸다. 우려했던 주최측과 반대측의 물리적 충돌도 발생하지 않았다.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28일 오전 11시 제주시 신상공원 일대에서 ‘퀴어옵써예 Please com, Queer’를 주제로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를 열었다.

퀴어문화축제는 성소수자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차별과 혐오의 문화를 극복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제주에서 성소수자 관련 공식 축제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외국에서는 1970년 6월28일 미국 뉴욕에서 첫 퀴어 퍼레이드(parade)가 열렸다. 국내에서는 2000년 서울 연세대에서 처음 퀴어 축제가 열렸고 대구와 부산에 이어 제주는 4번째다.

이날 현장에는 20여개 부스가 설치돼 전국 각지에서 참가한 단체와 모임별로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색을 내걸고 홍보에 나섰다.

개회식에서는 성소수자 부모모임 참가자들이 직접 나서 “사회의 무지로 일부 아이들이 힘들어하고 있다”며 성소수자를 바라보는 혐오와 편견에 대해 우려했다.

8.jpg
6.jpg
5.jpg
부모모임은 “성소수자와 비성소수자 모두 행복할 권리가 있다”며 “오늘은 여러분이 주인공인 축제의 장이다. 여러분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지지하고 사랑한다”고 말했다.

같은 시각 행사장 곳곳에서는 일부 반대측 인사들이 ‘동성애 반대’ 문구가 담긴 피켓을 내걸어 1인 시위를 벌였다. 주출입구 주변에서는 동성애를 반대는 단체의 노래공연도 이어졌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찰과 사복경찰, 의경 등 300여명을 행사장 주변에 배치했다. 일부 반대측 인사들이 행사장 내부에서 우려의 목소리를 냈지만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제주시에서는 담당 공무원들을 투입해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공원 내 금지 행위에 대한 계도와 단속 활동을 벌였다.

공무원들은 공원시설을 훼손하는 행위, 심한 소음, 악취가 나게 하는 행위 등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는 행동과 상행위 여부 등을  확인했지만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

주최측 설명대로 행사가 문화축제 형식으로 이뤄지면서 불법행위 등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부스 역시 차별과 관련한 홍보가 다수여서 참가자들이 큰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7.jpg
2.jpg
3.jpg
반대측은 이에 맞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맞불집회를 열었다. 동성애를 반대한다는 피켓과 현수막을 대거 설치해 선전전에 나섰다.

제주에서 첫 퀴어축제가 열리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다.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8월28일 제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처음으로 축제 개최 소식을 알렸다.

한달뒤인 9월29일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신산공원을 축제장으로 사용하겠다는 사용협조 공문을 제주시에 접수했다. 제주시는 바로 다음날 사용 승낙을 통보했다.

이후 일부 단체에서 행사 반대 민원이 잇따르자 10월17일 민원조정위원회를 열어 신산공원 사용 승낙 취소를 결정했다. 이튿날 제주시는 조직위에 사용승낙 취소를 최종 통보했다. 

조직위에 이에 맞서 19일 제주시를 상대로 공원사용허가거부처분에 따른 집행정지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27일 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부스사용 취소에 대한 집행을 정지시켰다.

김기홍 제주퀴어문화축제 공동조직위원장은 “이번 행사는 성수소자를 바라보는 편견을 깨기 위한 첫발걸음”이라며 “성소수자를 우리의 이웃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