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제주도당은 20일 현장실습 학생 사망사고와 관련한 논평을 내고 “현장실습제도 취지를 망각한 교육당국은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노동당은 “학생들을 생산의 도구로 이용하면 안된다. 현장실습은 경험과 이론을 통한 수업의 일환이지 열악한 노동현장에 학생들을 내모는 제도가 아니”라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제주 용암해수단지 한 공장에서 도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사고를 당해 지난 19일 숨졌다. 현장실습제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라며 “정부가 8월 발표한 직업교육 현장실습제도 개선방안에 따르면 실습하기전 산업안전교육 등 각종 교육을 받고, 교육기관의 상시적 현장방문, 실습 후 복교 조치 등 내용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숨진 학생은 지난 7월부터 친구들과 현장실습을 했다. 정부는 취업률에 따라 학교지원금을 차별화하고, 목표로 한 취업률에 미치지 못하는 학교는 통폐합하겠다고 압박했다. 현장실습은 학생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당국의 취업률을 올리기 위한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노동당은 “현장실습 가면 취업할 수 있다는 희망고문을 멈춰야 한다. 학생을 생산의 도구로 이용하면 안된다. 현장실습은 경험과 이론을 통한 수업의 일환이다. 열악하고, 위험한 노동현장에 학생들을 내모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