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25일, 현장실습 중 숨진 제주 고교생 故 이민호 군의 빈소를 방문한 정의당 이정미 대표(오른쪽). ⓒ제주의소리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현장실습 중 숨진 제주 고교생 故 이민호 군의 빈소를 찾아 철저한 후속조치를 약속했다.

이 대표는 25일 오후 1시께 제주시 부민장례식장에 마련된 이 군의 빈소를 찾아 애도를 표했다. 이 자리에는 강은미·한창민 부대표, 김영훈 노동본부장, 김대원 제주도당 위원장 등이 동행했다.

이 대표는 유가족의 손을 잡으며 "뒷 일은 억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빈소를 지키고 있는 '현장실습 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 공동대책위원회'와의 면담을 통해 유가족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전해들었다.

대책위는 "당장 이 군의 사고와 관련해 교육부와 교육청 등에 대한 직접적인 감사나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찰도 어제야 언론보도를 보고 전화가 오는 수준이었다"며 "직접적인 행정조치가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사고가 난 지 며칠이 지났는데, 이 때까지 경찰 쪽에서는 뭘 했던 것이냐. 초기 수사가 거의 안됐다고 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안타까워했다.

대책위는 "교육부에서 현장실습 학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한다고 했는데, 당장 문제가 된 학교에 대해서는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해당 학교에서 40명의 아이들이 실습을 나가 있는데, 그러면 그 학교부터 (조사)해야 함에도 실질적인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대책위는 "법률적으로 하면 직업교육법 자체를 아예 없애고, 산업체에 파견하는 현장실습을 없애라는 요구까지 있다"고 전했다.

이에 이 대표도 "이게 무슨 현장실습이냐. 그냥 싼 값에 아이들을 마구잡이로 갖다 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사건을 보면서 가장 화가 났던 것이 처음에 사고가 터진 직후 회사의 태도였다"며 "무조건 잘못했다고, 책임을 지겠다고 해야하는 것인데, 아이를 그렇게 보낸 부모에게 와서 그렇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유족에 따르면 회사 측은 사고 후 '회사측에 이후의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취지의 합의서를 들이민 바 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곧바로 주변상황을 알아보고 후속조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4.jpg
▲ 25일 故 이민호 군의 빈소를 찾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운데)가 유족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제주의소리
2.jpg
▲ 25일 故 이민호 군의 빈소를 찾은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헌화, 분향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3.jpg
▲ 25일, 현장실습 중 숨진 제주 고교생 故 이민호 군의 빈소를 방문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운데). ⓒ제주의소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