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제주국제화아카데미, 김화중 전 보건복지부장관'30일 오후 2시 '보건의료 전달체계와 의료산업 선진화' 주제

'과연 국제자유도시에 맞는 의료산업의 방향은 있나?'

지난해 교육과 함께 의료개방 문제로 제주사회를 뜨겁게 달궜던 특별자치도 제주형 의료사업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를 갖는다.

▲ 김화중 전 보건복지부장관
30일 오후 2시 제주대 국제교류회관에서 열리는 제7회 제주국제화아카데미의 주제는 '보건의료전달체계와 의료산업의 선진화'.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김화중 한국여성단체협회장에게 직접 듣는 자리를 마련한다.

참여 정부는 2005년 8월 '의료산업 선진화 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대통령훈령으로 통과했다. 그 해 10월에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30인 이내의 위원회를 구성하고 의료산업발전 소위원회와 보건의료서비스제도개선 소위원회를 설치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의료산업발전 기획단과 보건의료서비스제도개선 기획단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의약품, 의료기기, 첨단의료 복합단지, 의료연구개발, 의료제도개선, e-health 의 6개 분야 전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김 전 장관은 "의료서비스 수출을 위하여 경제자유구역과 제주자치도에 첨단시설을 갖춘 병원, 교육기관, 연구소 등이 하나의 체계로 개설됨으로써 해외환자 유치 및 의료기관 해외진출을 촉진하게 됐다"며 "그리고 보건의료 재원조달 방식도 사회보험인 국민 건강보험과 민간의료 보험이 병존 상생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에서 논의하고 있는 첨단의료 복합단지는 의료서비스, 의료기기, 의약산업을 위한 병원, 연구소, 대학, 기업이 하나의 단지에 집중 설치되는 것을 의미한다"며 국내 유사한 단지로는 충북에 오송생명과학단지, 인천바이오메디칼허브, 원주의료기기클러스터, 대덕연구개발특구 등을 꼽았다.

김 전 장관은 "의료산업은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IT, BT가 발달한 우리나라의 미래지향적인 산업으로 가장 적합하다"며 "이미 정부는 이 분야를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어느 지역에, 어떤 것을, 어떤 형태로 개발하는가'하는 결정과 이를 성공시키기 위한 노력만 남아 있다"는 그는 "그리고 의료산업이 개발되는 지역이 잘사는 지역이 된다"며 이날 의료개방의 필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