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주도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지방소방사 이의준
 
겨울철 화재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계절기기의 사용에서 비롯된다. 겨울철 전기식 난방기구, 동파방지 열선 등 화재의 원인이 되는 계절기기의 사용에서 기인한 화재는 대부분 주택화재로 인명피해와 직결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통계에 따르면, 동절기 화재 피해 유형으로 난방기기의 사용으로 기인한 화재가 52%에 이른다고 한다. 이번에는 동절기 주요 화재 요인 및 생활습관의 변화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화재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전기장판의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 장기간 접어서 보관하게 되는데 이는 장판 내부 열선의 단선을 초래하여, 화재유발요인이 될 수 있으며, 전기장판과 겨울철 많이 사용하는 보온성이 뛰어난 라텍스 재질의 침구류를 혼용 할 경우 온도가 비정상 적으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그 위험은 배가 된다. 따라서 전기장판은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 접지 말고 펴둔 상태로 보관해야하며, 고온사용은 금물, 그리고 라텍스 재질의 침구류와 혼용을 금하는 것이 전기장판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둘째, 수도관 동파방지용 열선의 오용이다. 열선의 마감처리를 확실히 하지 않은 경우 수분의 침투로 전기화재의 위험이 있고, 고온의 열선 위에 옷가지 등을 진열해 놓거나, 개어놓는 경우 화재발생의 위험이 따른다. 이에 따른 예방은 당연한 이야기로 열선의 확실한 마감처리와, 열선위에 가연물이 될 수 있는 옷이나, 화장지 및 종이류 등은‘절대엄금’이다.

이의준.jpg
▲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지방소방사 이의준.
셋째, 문어발식 콘센트의 사용이다. 문어발식 콘센트의 사용이 화재위험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바로 과부하로 인한 온도의 상승인데, 이로 인해 콘센트에 있는 전선들이 과열되어 타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서 불꽃이 붙으며 화재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겨울철 난방을 위한 문어발식 콘센트의 사용은 금물이며, 부득이하게 사용 시 멀티콘센트 구매 시 과부하 차단이 되는지 확인해야 하며, 가연물이 될 수 있는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커버가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으로 동절기에 가장 큰 요인인 난방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화재요인과 그에 대한 간단한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한 예방이 실천된다면, 우리 모두에게 따스하며 안전한 겨울이 될 것이다. / 동부소방서 성산119센터 지방소방사 이의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