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가 만난 4.3사람들1-돌아보면 그가 있었네 표지.jpg
제주작가회의, 4.3 관계자 사연 재구성한 《작가가 만난 4·3사람들1》 발간

제주 작가들이 제주4.3을 직·간접적으로 겪은 도민과 만나, 그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써내려갔다. 제주작가회의(회장 김수열)가 4.3 70주년을 맞아 공들여 작업한 《작가가 만난 4·3사람들1- 돌아보면 그가 있었네》(도서출판 각)이다.

이 책은 역사의 격랑을 겪어온 4.3 피해 당사자와 후손들의 삶을 문학적으로 접근, 이를 통해 4.3의 현재적 의미를 살펴보자는 의도를 담고 있다.

무엇보다 단순한 구술사로서의 접근이 아닌, 작가적 관점을 강조했다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작가들은 4.3 관련 인물들을 직접 만나 취재한 후 문학적인 글로 집필했다.

현택훈(수록 작품: 물 위에 쓴 시), 김영란(70년 만의 외출), 홍임정(바람만이 알고 있네), 김세홍(캐왓밭 서북풍을 걷다), 김경훈(이덕구 가족으로 살아남기), 김동현(이야기 무덤) 등 시인·소설가·평론가 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4.3 당시 수형인으로 고초를 겪었던 박순석 할머니, 최연소 입산자라고도 할 수 있는 시인 김성주, 이덕구의 가족들, 섯알오름에서 학살당한 문혁하의 가족인 문양일·문순일 자매, 3.1 발포사건 당시 체포됐던 사람들에게 벌금형의 가벼운 형량을 구형했던 양을 검사와 그의 아들 양금석 씨의 삶을 문학으로 재구성했다. 

이 같은 작업을 조명한 고명철 평론가의 해설 <기억, 증언, 그리고 증언문학: 4·3항쟁의 정치윤리의 언어들>도 함께 수록했다.

고 평론가는 "이번 여섯 문인이 보이고 있는 4.3 체험자에 대한 글쓰기는 4.3 문학의 자기갱신을 모색한다는 차원에서 기존 문학 글쓰기의 낯익음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증언으로서 구술과 만나는 각자의 문학적 상상력이 4.3문학뿐만 아니라 4.3에 대한 성찰의 터널을 어떻게 통과하는지 자못 흥미롭다"고 평한다. 

제주작가회의는 “4.3관련 인물들의 삶을 4.3 당시뿐만 아니라 그 후 생애에 미친 영향과 현재까지 어떻게 삶을 관통하고 있는지 작가의 시선으로 들여다 봤다"며 "문학적 접근을 통해 4.3증언사의 역사적, 문학적 가치를 높이려고 시도했다”고 밝혔다.

문의: 070-8844-2525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