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 회담에서 비핵화 언급…북한 별다른 반응 없어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선수단뿐만 아니라 고위급 인사를 포함, 응원단과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등 대규모의 대표단을 파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9일 고위급 남북당국회담 남측 대표단 대변인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오전 한 차례의 전체 대표단 회의와 한 차례 수석대표 접촉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북측은 고위급 대표단과 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북한이 기존에 파견한 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외에 참관단을 보내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올림픽 관람을 위한 일반인들을 의미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천 차관은 "남북 간 용어의 차이나 이해가 다를 수 있어서 이 부분은 오후에 대표 접촉 과정으로 확인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북한이 평창올림픽 대표단에 예술단과 참관단 등을 포함시키면서 대표단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숙박 및 편의시설 문제에 대한 질의도 나왔다. 이에 대해 천 차관은 "가능한 북측의 희망 사항을 파악해보고 가능한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생각"이라며 "실무적‧기술적 부분은 오후에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평창올림픽 선수단의 이동 경로를 북한이 언급했느냐는 질문에 천 차관은 "특정하지 않았지만, 편리한 방법으로 올 수 있겠다고 이야기했고 북측도 특정하지는 않았다"며 "오후에 조금 더 협의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art_1515474786.jpg
▲ 9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 고위급 남북당국회담. 오른쪽에 남한 대표단이, 왼쪽에는 북한 대표단이 마주보고 앉아 있다. @프레시안.

한편 천 차관은 남한이 모두발언을 통해 북한에 "평창올림픽에 많은 대표단을 파견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전하고 공동 입장과 공동 응원, 예술단 파견 등 관련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또 "민족의 명절인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고 이를 위한 적십자 회담을 제의했다. 이와 함께 우발 충돌 방지를 위한 군사 당국 회담 개최도 북측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7월 19일 정부가 제안한 회담이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발표 이후 위 두 가지 회담을 북한에 제의했으며 여전히 당시 회담 제의는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천 차관은 남한의 제의에 대해 북한이 "기본적으로 평화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남북 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자는 자신들의 기본적인 입장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이 위 두 가지 의제와 관련 "입장 표명보다는 기본적 입장에서 이런 문제는 계속해서 논의해 가야 한다, 그런 환경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천 차관은 이어 남한이 모두 발언에서 "상호 존중의 토대 위에서 협력하면서 한반도에서 상호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등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표명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비핵화를 언급하는 것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느냐는 질문에 천 차관은 "북측이 특별히 그 문제에 언급하거나 반응을 보이지는 않고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답했다. 

천 차관은 "원활하게 회담을 진행하자는 차원에서 전체 회의 말미에 양측이 생각하는 공동 보도문 초안을 교환했다"며 "이후 상대 측 제안을 좀 더 구체적으로 검토하자는 차원에서 1차(회의)를 종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 대북 제재나 개성공단 문제 등은 명시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대표단은 오후에 공동 보도문 합의를 위한 수석대표 접촉 및 대표단 접촉을 이어갈 예정이다.  

# 이 기사는 <프레시안>과의 기사 제휴에 따라 게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