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대 제주도교육감 보궐선거 출마자 중 상당수가 제주교육의 우선 해결과제로 공정한 인사관리를 꼽아 새 교육감 체제 출범 이후 인사쇄신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제주지부가 교육감 보궐선거 출마자 7명에게 교육현안 등에 대해 공개 질의를 벌인데 이어 전교조 제주지부도 이들에게 보낸 정책질의서의 답변 결과를 8일 공개했다.

전교조는 79문항으로 된 질의서를 지난 3일 강재보 김두홍 김형탁 신영근 양성언 진희창 홍성오 후보(기호순)에게 보냈고 7일까지 답변을 회수했다.

그 결과 제주교육의 우선 해결과제로 7명중 5명이 공정한 인사관리를 1순위로 꼽았다.

또 교육감의 재량활동비와 업무추진비의 정기적 공개에 대해서도 6명이 "당연히 공개돼야 한다"고 답해, 인사 및 예산운용 시스템의 변화를 예고했다.

특히 7명 모두 도, 시·군 교육청에 구성돼 있는 인사위원회에 교원노조 참여를 보장하거나 적극 검토하겠다고 대답했고, 교원의 법정 정원 확보를 위해 중앙절충 등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와함께 교원 및 행정직 인사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감의 기득권을 일부 포기, 인사제도 혁신을 꾀하겠다는 후보도 6명이나 됐다.

후보들은 교육비리 근본원인으로 전 교육감의 부도덕함과 권위적인 교육행정, 잘못된 교육행정구조와 승진 시스템, 교육감 측근들의 전횡 등을 들었다.

교원의 지방직화에 대해선 반대의견이 6명으로 우세했다.

외국인학교 내국인 입학 허용 문제와 관련, 제한을 둬야 한다는 입장이 6명에 달했다.

현행 고입 전형제도에 대해 4명은 다시 논의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