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 함께 찾아 나선 수학선생님들의 수학이야기

▲ 수학교사와 가족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교과연구회인 제주도중등수학교육연구회(회장 박형진 효돈중 교감)는 지난 7월 8일 수학교사와 가족 30명이  가운데 ‘수학을 찾아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연수’를 실시했다.

9시 30분 한라체육관에서 출발해서  해녀 박물관에 도착해서 수학적 요소를 찾아 보았다. 나선구조를 활용한 어망과 곡선을 이용한 간접조명등을 관찰 하였다.

▲ 나선 구조를 활용한 어망
▲ 정사각형과 정육각형으로 이루어진 입체 테셀레이션
버스안에서 여행객중 생일이 같은 두사람이 섞여 있을 확률을 조사하여 보았다. 김영관교사의  6살 난 꼬마가 일일이 조사하였는데 2사람 생일이 10월 10일로 같아서 박수를 받았다.

김익총무(고산중 교사)는 “생일이 같을 확률은 23명일 때 확률적으로 1팀이 같을 확률로 나타난다.” 고 말했다.


세화해안가 및 송당비자림의 수학적 요소도 찾아보았다.


▲ 곡선을 이용한 간접조명
박형진 회장(효돈중 교감)은 “중등수학교육연구회가 지난 5월 올해 발행된 신규수학교사를 제주학생문화원에서 ICT연수를 실시하여 신규교사들이 교단에서 좋은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고 ‘수학을 찾아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연수를 처음으로 실시하였는데 좋은 반응이어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중등수학교육연구회는 수학교사로 구성된 연구회이며 지난 2004년 최우수교과연구회 2005년 우수교과연구회로 선정된 연구회이다. 홈페이지 주소 : http://www.enjoymath.net

■ 임원진 소개

▶ 회장 : 박형진(효돈중 교감)

▶ 부회장 : 현계룡(사대부설고), 고봉춘(김녕중), 김용준(제주상고), 고여순(제주중앙여중)

▶ 연구이사 : 임종식(제주외국어고). 강병욱(제주일중)

▶ 기획이사 : 김홍국(신창중), 김영관(조천중)

▶ 관리이사 : 이명숙(제주여고), 고완석(함덕중)

▶ 섭외이사 : 문영봉(과학고), 고성원(서귀포여중)

▶ 홍보이사 : 송재충(제주관광해양고), 김선희(서귀포중)

▶ 정보이사 : 양용혁(한림중)

▶ 감사 : 고재옥(한라중), 박종관(남원중)

▶ 정보이사 : 양용혁(한림중), 강정석(교육과학연구원)

▶ 총무이사 : 김익(고산중), 오성혁(효돈중)

▶ 편집위원 : 고성무(추자중), 송은정(대정중), 김민철(제주관광산업고), 조정배(한림공고), 정유미(고산관광정보고), 김동국(제주여상)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