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천만세운동․항일해녀투쟁 독립유공자 제외 인사 추서, 정부차원 보훈회관 건립 추진

도지사 김우남(250-2).jpg
▲ 김우남 예비후보. ⓒ제주의소리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는 3.1절을 하루 앞둔 28일 제주시 노형동에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국립묘지인 ‘국립제주호국원’을 ‘국립제주현충원’으로의 격상을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날 열 번째 공감정책 시리즈를 통해 보훈회관 설립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조천 3.1만세 운동과 항일해녀투쟁 등을 주도하고 참여했던 인사들을 적극 발굴해 국가유공자로 추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립묘지 조성사업은 김 예비후보가 18대 국회에서 대표발의한 국립제주충혼묘지를 설치하는 ‘국립묘지 설치법 개정안’이 2011년도에 통과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당시 개정안은 지리적 여건과 제주특유의 관습 때문에 지역의 순국열사, 참전군인 등이 가족묘지, 혹은 인근의 충혼묘지에 안장된 실정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제주에 국립묘지가 없어 국립현충원과 대전현충원 등지에 분산돼 있는 제주출신 독립유공자를 한 곳에 모셔 추모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에서 발의가 이뤄졌다.

그 결과, 제주국립호국원 조성사업비 99억원이 확보됐고, 올해부터 제주시 충혼묘지 인근 24만㎡에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지만, 아직 유가족들의 숙원인 ‘안장’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제주국립호국원은 다른 국립호국원과 달리 독립유공자를 비롯한 국립묘지 대상자 모두를 안장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명칭을 현충원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김 예비후보는 “현충원 등을 모두 아우르는 제주국립묘지의 특수성을 반영해 현충원 안장 대상자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단순 묘지가 아닌 나라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다 가신 분들을 추모하고 기념하는 장소로서의 위상을 갖도록 제주국립현충원으로 명칭 변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재 조천 3.1만세운동을 주도하거나 참여했던 인사들과 해녀항일투쟁에 나섰던 세화․종달․하도리 등지의 해녀들 대부분도 독립유공자에서 제외돼 있어 이 분들의 신원을 적극 발굴해 독립유공자로 추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께 전국에서 유일하게 제주만 없는 보훈회관 설립을 대선 추가공약으로 제안한 바 있다”며 “현재 부지마련 단계에 와있는 보훈가족들의 열망이자 숙원인 제주보훈회관 건립이 정부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