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선거.jpg
2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의원정수 증원’ 특별법 처리 지연 ‘先등록 後변경’ 혼란 불가피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국회의 법안 처리가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3월2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될 전망이다.

선거구별로 대부분 3~4명, 많게는 후보군이 8명까지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곳도 있어 역대 도의원선거 중 최대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3월2일부터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지역구도의원 및 교육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고 1일 밝혔다.

제주도의원 정수 증원 및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2월 국회에서도 처리가 안된 것과 관련해서는 “특별법 개정 여부와 무관하게 3월2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을 받기 시작해 향후 국회 처리결과에 따라 중앙선관위가 예비후보 등록변경 지침을 마련하면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회 입성을 계획하고 있는 후보들은 3월2일을 출발선으로 정하고,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100일간의 선거레이스에 본격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송·수화자간 직접통화방식의 전화 선거운동 △선거구내 세대수의 10%이내에서 예비후보자홍보물 작성·발송 등 제한적이긴 하지만 공식적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도의원(표, 제주시).jpg
도의원(표, 서귀포).jpg
<제주의소리>가 정당 및 현역의원들을 중심으로 교차 파악한 결과, 선거구별 3~4명, 많게는 후보군이 8명까지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곳도 있다. 교육의원 5개 선거구를 제외한 29개 도의원선거구에서만 110명 정도가 거론되면서 역대 선거 중 최대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후 치러진 2006년 제4회 지방선거 때 114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당시에는 시․군의회가 사라지면서 현역 시․군의원들이 도의원선거로 몰리면서 치열한 경쟁을 벌였었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 때는 80명,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때는 77명이 지역구도의원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었다.

이번 지방선거의 경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29개 지역구 모두에 후보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바른미래당도 조직정비를 서두르면서 대부분의 지역구에 후보를 공천할 것으로 보여 무소속 후보까지 합치면 선거구별로 대부분은 3~4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후보군이 넘치는 데는 정당대결 못지 않게 무주공산이 되는 지역구가 많아지는 것도 한 요인이 되고 있다. 고 신관홍 의장의 지역구였던 일도1․이도1․건입동, 강경식 의원이 불출마 선언한 이도2동 갑을 비롯해 아직 공식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현역 지역구의원들 중 2명 정도는 불출마 의중을 굳힌 것으로 알려져 현역이 없는 무주공산 선거구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게다가 특별법 처리가 지연되고는 있지만, 어떤 형태로든 분구가 되는 아라동과 오라동 선거구는 새로운 주인을 맞이하게 되면서 특히나 많은 후보군들이 몰리고 있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는 선거구 관련 법안 처리를 위해 오는 3월5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소집키로 합의했다.

제주도의회 의원정수를 기존 41명에서 43명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처리되면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인구기준을 초과한 제6선거구(삼도1․2.오라동)와 제9선거구(삼양․봉개․아라동)는 각각 삼도1․2동, 오라동과 삼양․봉개동, 아라동 선거구로 분리돼 선거를 치를 공산이 높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