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 학생들에게 아침 간편식을 제공하는 내용의 법안이 추진된다.

위성곤(국회)170.jpg
▲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제주 서귀포시)이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아침 간편식을 제공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위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생활교육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하고, 이번 개정안으로 초·중·고 학생들의 영양불균형 등을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개정안은 높은 정크 푸드 섭취율, 아침 결식율 등으로 인해 비만이나 영양불균형 초래 등 학생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교육부가 실시한 ‘2016년도 학생 건강검사 표본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중·고등학생의 비만율은 16.5%로 전년도에 비해 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 1회 이상 음료수 또는 패스트푸드(햄버거·피자·튀김 등)를 섭취하는 학생과 아침식사를 거르는 학생의 비율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등 실제 통계로도 학생들의 식습관이나 식생활 건강에 위협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위 의원의 이번 개정안은 초·중·고 학생들이 건강한 아침 식습관 개선과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아침 간편식을 제공하는 사업을 실시하도록 하고, 국가는 이에 필요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위 의원은 “아침 간편식 제공은 학생들의 식습관 개선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의 실천으로 이어져, 비만과 영양불균형으로 위협받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고 각종 질병 등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도 줄일 수 있는 방안”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