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적경제연대회의, 지방선거 공동 정책의제 발표

IMG_2547.JPG
▲ 15일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열린 제주 사회적경제 공동 정책의제 발표 기자회견. ⓒ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사회적경제 연합체들이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제안할 정책의제를 공개했다. 2015년 제주가 ‘사회적경제 시범도시’를 선언하고 올해부터 사회적경제 선도도시 조성을 본격화한 가운데 그 안을 채울 내용들이다.

제주사회적경제연대회의는 15일 오전 10시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지역 사회적경제 공동 정책의제를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제주특별법 내 ‘사회적기업에 대한 특례’ 정도로 한정된 위상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육성과 진흥을 위한 조항’을 신설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경제 방식으로 쓰레기 대란을 해결하기 위한 ‘업사이클 플라자’ 건립도 제안했다. 재활용 문제를 기존 시장경제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을 넘어 업사이클링을 통한 상품화 등 자원 순환을 핵심으로 한 거점이다.

제주도청에 사회적경제 담당관을 도입하고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해줄 것도 제안했다. 제주지역에 사회적경제 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문제해결형 인재육성, 청소년과 시민을 위한 사회적경제 교육 강화도 강조했다.

또 △관련 지원 예산 100억원대 증액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창조경제혁신센터·청년센터·도시재생센터·6차산업지원센터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경제 정책조정협의회 구성 △권역별 사회적경제 허브공간 구축 △공공구매 중개 전담 사회적경제 유통종합상사 설립 지원 △공기업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경제 활성화기금 조성 등 ‘사회적경제 선도도시 기반 조성’과 ‘사회적경제 선도사업 육성지원’과 관련한 내용으로 채워졌다.

강순원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상임대표는 “제주도가 사회적경제 시범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고, 이젠 외형적 체계 구축을 넘어 그 의지에 걸맞는 인력과 정책의지가 포함돼야 한다”며 “단순히 시혜적 차원의 지원 요청이 아니라 제주의 지속가능성, 건전성을 높이는 데 사회적경제 민간 진영도 역할을 함께 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사회적경제연대회의에는 제주마을기업협의회, (사)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제주사회적기업협의회, 제주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제주자활기업협회, 제주지역소비자생활협동조합협의회, 제주한마음협동조합연합회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