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제주시 이도1동주민센터 진보람 주무관

1599-0903번이 아직 어색한가? 하지만 눈에 익혀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번호, 바로 폐가전제품 무상수거 신청 전화이다. 디지털의 발전으로 가정 내 가전제품의 종류와 양이 무한히 늘어나고 있는 현대사회에 폐가전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폐가전을 똑똑하고 편리하게 버리는 방법은 없을까? 바로 한국전자제품 자원순환공제조합(☎1599-0903)이 운영하는 폐가전제품 무상수거 서비스이다. 가전제품을 쓰레기로 처리할 때 우리는 대형폐기물 수수료를 납부하고 처리해야 한다는 것은 이제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폐가전 배출시스템을 이용하면 무료로 처리가 가능하다니 얼마나 고급정보인지 모른다. 예를 들어 이 고급정보를 몰랐다면 세탁기를 버리고 싶다면 대형폐기물배출홈페이지 또는 읍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 방문하여 수수료 6,000원 납부한 후 쓰레기로 처리했어야 한다. 

하지만 폐가전 배출시스템을 이용하면 6,000원의 수수료를 아끼고 또한 세탁기라는 전자제품을 자원화 하여 재활용 할 수도 있다니 일거양득이 아닐 수 없다. 전화 뿐 아니라 인터넷 누리집(www.15990903.or.kr)을 이용하거나 카카오톡 친구찾기(폐가전무상방문수거)로도 신청할 수 있다니 이중 편한 방법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이용시간은 평일 8시~18시 매주 토·일, 공휴일은 휴무이니 유의하시 바란다.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수거 대상제품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와 1M이상 가전제품으로 소형가전은 대형폐가전 배출시 함께 배출하거나, 5개 이상 소형가전을 배출하는 경우 무상방문수거도 가능하다.

 더불어 2018년 제주특별자치도 열린 혁신 실행계획에 맞추어 소형폐가전 배출시스템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니 더욱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소형폐가전 배출시스템은 읍면동에 구축된 10개소의 재활용 도움센터를 배출장소로 활용하여 소형폐가전 수집함을 비치하고 5개 이상의 소형폐가전이 반입되면 전자제품 무상수거를 신청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도1동 진보람.jpg
▲ 제주시 이도1동주민센터 진보람 주무관.
이로써 소형가전 버리면서 달랑 한 개라고 무시하지 말고 또 이게 재활용품인지, 대형폐기물이면 수수료가 얼마인지 고민하지 말고 인근 재활용 도움센터를 찾아보자. 재활용 도움센터에서 무료로 배출하면 깔끔히 해결된 문제이다.

 앞으로는 소형가전, 대형가전 가리지 말고 전자제품 버릴 때 수수료로 아끼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는 폐가전무상수거 서비스를 잊지 말고 꼭 이용했으면 한다. / 제주시 이도1동주민센터 진보람 주무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