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단협 농정토론...김방훈 '스마트농업', 장성철 '경관직불제', 고은영 '가격보장위 설치'

제주 농심(農心)을 잡기 위해 도지사 후보들이 정책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농업예산 20%, 해운물류공사 설립을 공약했고, 무소속 원희룡 후보는 제주농산물 전품목 최저가격 보장제를 약속했다.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정선태)는 1일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에서 '6.13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 초청 농정토론연설회'를 개최했다.

정선태 회장은 "지방선거에 출마한 5명의 후보를 모시고 농업에 대한 철학을 듣고, 당선되면 4년간 농정에 대한 얘기를 듣는 시간을 마련했다"며 "제주 농업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노력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KakaoTalk_20180601_170331766.jpg
▲왼쪽부터 정선태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 회장과 녹색당 고은영, 바른미래당 장성철, 무소속 원희룡, 자유한국당 김방훈,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

문대림 후보는 "바람많은 고장 대정에서 농부의 일곱번째 아들로 태어났다"며 "농사를 직접 지어봤고, 농작업의 고단함과 농업인의 어려움을 뼈저리게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제가 당선되면 정부에 건의해 PLS제도 시행을 유예토록 조치하고, FTA기금 융자상환 조건을 3년 거치 7년에서 20년 장기상환으로 바꾸고, 이자율도 2%에서 1% 이하로 낮추겠다"며 "이미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에 검토를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2015년 도정은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을 하며 떠들썩하게 했지만 제대로 진행되고 있느냐"며 "가공용감귤 수매를 안한다고 했다가 반발하니 없던 일이 됐다. 소통하지 않고 반짝 기획만으로 발표하는 것은 농업미래를 책임질 수 없다"고 원 후보를 겨냥했다.

문 후보는 "행정은 예산으로 말한다. 2018년 총액예산 중 농수축산업은 16.59%인데 저는 1차산업 비율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며 "농산물 가격이 떨어졌을 때 생산비가 보전되도록 안정기금 2000억원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제주도 유통물류체계를 바꾸기 위해 1시간 단위로 정확히 출발하는 고속페리를 추진, 농산물 물류비를 반값으로 낮추고, 전국 어디든 하루만에 유통되도록 하겠다"며 "이를 위해 제주 해운물류공사를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제주도라서 특수운송비가 붙는 제도는 불합리하다. 운송비가 내려가면 제주농업 뿐만 아니라 전체 산업 경쟁력도 달라질 것"이라며 "식품가공산업도 육지기업에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 후보는 "통일시대가 열리고 있는데 북한은 제주도 감귤과 월동채소의 잠재적 소비처가 될 것"이라며 "2000만명의 새로운 소비가 생기는 것으로, 제주에서 개성-평양-신의주까지 물류가 이어질 수 있도록 개척하겠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후보는 "저도 감귤과 밭작물을 재배하는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자랐다"며 "농사일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안다. 어렸을 때 어떻게 하면 농사일을 안해볼까 죽도록 공부하다 보니 이렇게 됐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원 후보는 7대 농업핵심공약을 제시했다.

원 후보는 "제주농산물 전 품목에 대한 최저가격 보장제를 시행하겠다"며 "농가소득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농업인의 삶이 어려운데 소득만 보장되면 감수할 수 있다. 농업선진국처럼 가격이 아닌 소득정책으로 전환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최저가격 보장은)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과거 5년 평균가격의 80%를 목표로 하겠다"며 "당근에서는 시범실시되고 있는데 앞으로 감귤과 마늘, 양배추, 월동무 등 전 품목으로 최저가 보장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농업인 생활 안정을 위해 영세농을 대상으로 저축상품 공제에 가입하도록 하고, 초기 납입금을 행정에서 보조하고, 생활안정공제도 일정 지원하겠다"며 "농작물 재해보험도 제주형에 맞도록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감귤 생산.유통과 관련해 원 후보는 "FTA지원자금 기준을 완화해 영세농도 의지가 있으면 하우스재배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넓히겠다"며 "타이벡지원도 맛으로 승부하겠다는 농가에 대해서는 제한없이 지원하고, 산지경매제 역시 문제점을 보완해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친환경농업 확대를 위해 환경보전직불제를 시행하고, 농기계 임대도 물량을 확대하겠다"며 "농업인력지원센터와 국민수확단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방훈 후보는 제주농업정책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며 '스마트농업'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 후보는 "스마트농업은 미래유망산업으로 젊은이들이 유입될 수 있다"며 "농업에 대한 인식변화를 통해 빠르게 변하는 농업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융복합 산업에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는 "농가 개개인이 경쟁하고 싸울 수밖에 없는 구조로는 제주농업이 한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며 "품목별 생산자 조직의 규모를 제대로 해서 현장 바닥에서부터 생산자들이 협력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후보는 "제주형 경관직불제를 실시하겠다. 경관을 보전하는 정도가 아니라 농업을 잘하면 경관을 창출할 수 있다"며 "공기업 독과점 재정수익을 갖고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녹색당 고은영 후보는 "농작물 최저가격 보장제를 시행하겠다"며 "가격보장위원회를 설치해 보장품목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고 후보는 "현재 5%대인 친환경농업을 임기내에 30%까지 확대하겠다"며 "친환경농업육성 조례를 개정하고, GMO없는 제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