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공약기자회견2.jpg
정의당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는 6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복지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복지가 좋아졌다고 하지만, 장애인들은 하루가 처절한 투쟁의 연속이다. 당당한 사회 일원으로 살기에 현실은 녹록치 않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격리와 방치 속에 소외된 곳이 장애인들의 자리”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장애인을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이 아닌 시혜의 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기본적인 권리조차 지켜주지 못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차별 없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유시버설 도시디자인위원회를 설치해 모두가 이용가능한 생활환경 모델을 개발하겠다. 활동보조인 처우를 개선하고, 24시간 활동보조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발달장애인 공적 책임제를 도입하겠다. 제주에는 발달장애인 약 4000명이 있다. 매년 증가 추세다. 다른 유형에 비해 언어소통,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많다. 발달장애인법의 실효성있는 시행과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거점병원과 행동발달증진센터를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교통 약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확대하겠다. 저상버스 법정기준 100%를 도입하고, 버스 정류장을 무장애 정류장으로 만들겠다. 계단과 턱 등이 없는 도로와 건물을 만들겠다”며 “장애인 최저임금 준수 기업에 공공계약 체결 시 우선권을 부여하겠다. 장애인 특성을 반영한 고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 노동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맞춤형 직업 교육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제주시 외도동에 있는 장애인스포츠센터가 정상적으로 개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민간 생활체육시설 이용료도 지원하겠다. 여성장애인 임신출산 전문병원을 개설하고, ‘장애인 건강 주치의 지원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제주도 장애인복지위원회 조례’를 개정해 건설·주택·도로·환경·일자리 등 행정에서 장애인 당사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 보도 정비 대상을 선정하거나 정비내용을 정할 때 교통 약자 의견이 반영되는 구조를 만들겠다. 꼼꼼한 복지로 장애인의 삶 불안을 조금이라도 덜어야 한다. 제주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복지사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