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_20180607_193744008.jpg
▲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오른쪽)이 7일 오후 문대림 후보 캠프에서 원희룡 후보의 불법 가족납골묘 조성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 측이 무소속 원희룡 후보의 가족납골묘 불법 조성 의혹을 또 제기했다. 이번이 7번째다.

그동안 주로 대변인이 논평 형식을 빌어 의혹을 제기했다면, 이번엔 중앙당의 중량감 있는 인사가 직접 나섰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과 제주 출신 현근택 부대변인(변호사)은 7일 오후 5시30분 문대림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원 후보의 가족 납골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남의  땅에 소위 조상묘를 쓰는 것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문화는 비교적 관대해 왔다. 그것을 권리로 승격해서 분묘기지권을 인정해 왔다"며 "하지만 원 후보의 납골묘 조성은 장사문화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을 뛰어 넘었다. 납골묘와 석축의 규모와 크기, 인근펜션과 주변을 종합할 때 이 지역은 기존에 조상묘가 있었다 하더라도 이것을 다시 개설하는 행위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기존 도유지에 납골묘와 관련된 개발행위를 하려면 제주도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설령 묘지터였다 하더라도 새롭게 화장 등을 통해 다른지역에 흩어진 친척묘를 수습해 납골묘 등을 조성하려 한다면 그 순간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원 후보의 납골묘가 조성된 곳은 어떠한 경우라도 허가나기 어려운 곳이다. 허가를 받았더라도 문제이고 허가를 받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문제다. 장사의 문제는 그 집안에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원 후보가 몰랐을 리 만무하다. 2016년 당시 묘지 조성을 담당했던 사람조차 이렇게 조성하는게 불법이 아니냐고 되물었다고 한다. 이제 원 후보가 입장을 밝혀야 할 때"라고 요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 원 후보의 불법 납골묘 조성은 처벌의 문제가 아니라 아주 기본적인 진실에 대한 의무 문제다. 제주도민의 대표인 제주도지사를 했고, (또)하려고 한다면 지금의 불법성에 대한 ‘고도의 개연성’이 있는 만큼  원 후보는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도민들께 진심으로 사과하는게 우선"이라고 꼬집었다.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와 원 후보의 차이점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박 수석대변인은 "김경수 후보는 본인이 알지 못했지만 본인의 불찰로 인정했고, 사과했다"며 "또 당시 김 후보는 국회의원도 아니고, 공직자도 아니었다"고 차이점을 설명했다.

현근택 부대변인은 "김경수 후보의 가족묘는 그 전에 땅을 사놓고, 한분 두분 모셨다"며 "원 후보의 경우 납골묘를 조성할 때 작업자가 원 후보의 아버지에게 '허가받아야 하는 게 아니냐'고 언급했는데도 '별 문제가 없다'며 불법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현 부대변인은 "현직 지사로 있었으면 (불법 여부 등을)챙겨야 한다"며 "일반인과 똑같을 수는 없다"고 리더의 높은 도덕성을 요구했다.

납골묘가 도유지를 침범한 게 기존 8대조 묘지 조성 당시부터 침범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현 부대변인은 "도유지 경계를 침범한 것과 납골당을 설치하는 건 별개"라며 "도유지는 예전 조상 무덤부터 침범했던 것 같다. 도유지 문제는 중요한 게 아니"라고 말했다.

현 부대변인은 "납골당을 개장하는 순간 분묘기지권이 없어진다. 도시계획법상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받지 않았다"며 "개발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받지 않은 게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