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4.3 유족들 뭐에 현혹됐는지", 오영훈 "원희룡 돕는 유족 기억할 것"

206219_239051_2329.jpg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이 6.13지방선거와 관련해 제주4.3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8일 오전에 열린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의 ‘4.3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나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같은 당 소속 도지사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강창일(제주시 갑)․오영훈(제주시을)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문 후보가 4.3관련 공약을 발표한 후에 강창일 의원이 마이크를 넘겨 받았다.

강 의원은 “원희룡 후보는 국회의원 12년 동안 단 한번도 4.3위령제에 참석하지 않았다. 4.3위원회 폐지 법안에 서명하기도 했다. 도지사가 된 다음에도 4.3문제 해결을 위해 제대로 일을 해본 적이 없다”고 무소속 원희룡 후보를 비판했다.

원 후보는 과거 한나라당에서 정치를 시작해 대권에까지 도전했었다. 새누리당을 거쳐 대통령 탄핵정국에서 바른정당(이후 바른미래당)으로 갈아탔고, 도지사 출마선언에 앞서 탈당했다.

강 의원은 “오영훈 의원이 지난해 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는데 자유한국당이나 원 후보가 있었던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단 한 명도 서명하지 않았다. 원 후보가 무엇을 했는 지 화가 난다”고 비판했다.

논란의 소지가 있는 발언은 다음에 나왔다.

강 의원은 “4.3유족들이 뭐에 현혹됐는지 일부가 (원희룡 캠프에) 참여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심히 우려된다”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4.3유족들이 이러면 안된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무소속 원희룡 후보가 당선되면) 제주4.3은 한발짝도 앞으로 못나간다”며 “4.3유족들이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 4.3영령들이 좌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후보를 지지하는 일부 4.3유족들을 겨냥한 것이다.

오영훈 의원의 발언도 유족회 입장에선 자극적 소지가 있었다. 

오 의원은 “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됐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한 이후 행안부와 기재부, 법무부 등과 실무 당정협의를 진행했다”며 “4.3특별법을 우선 처리키로 했고, 배․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행안부가 입장을 전환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배․보상금 규모와 관련해서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보상액이 1인당 평균 1억원에서 1억1000만원 규모다. 이 정도 규모로 행안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 의원은 또 “4월 임시국회에 4.3특별법 개정안을 상정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심의하지 못했다”면서 “8월 임시회 또는 9월 정기국회에서 전부개정안이 심의되고,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후보를 겨냥해서는 “무소속 도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전혀 없다. 바른미래당 소속이었을 때에도 4.3특별법 개정안에 보수야당 의원 한명도 참여시키지 못했다. 원희룡 후보의 한계”라고 공세를 폈다.

원 후보를 돕는 4.3유족들에 대해서도 일침을 놨다.

오 의원은 “일부 유족들이 원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데, 심히 유감스런 일이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완전한 4.3해결을 약속했다. 무소속 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고 말했다. 듣기에 따라서는 협박성 발언으로 해석될 소지를 제공한 셈.

물론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양용해 북부예비검속희생자유족회 고문도 “극히 일부지만 유족회 간부들이 원희룡캠프에 들어갔다는 말을 들었다. 4.3을 체험한 사람들이 이럴 수는 없다. 4.3영령들이 통곡할 일”이라며 “4.3의 아픔을 안다면 결단코 무소속 원희룡 후보에게 표를 줘서는 안 된다”고 격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유족들 일부는 “4.3희생자 당사자와 정치인들의 말은 달라야 한다”고 전제한 뒤 “4.3의 정신이 ‘화해와 상생’이다. 듣기에 따라서 강창일, 오영훈 의원의 발언은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훼손하는 것으로 들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유족은 또 “민주당 후보를 지지하는 유족은 괜찮고, 무소속 후보를 지지하는 유족들에 대해서는 기억하겠다며 협박성 발언을 한 것은 4.3정신을 부정하는 것이자, 유족들을 편가르겠다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