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이 6.13지방선거를 앞둬 제주4.3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듯한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가 “4.3 완전한 해결을 정치적으로 이용말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8일 원희룡 캠프는 부성혁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에 여야가 따로 없고, 정치적 이용을 절대 배격한다”면서 “도지사에 당선되면 4.3유족회는 물론 더불어민주당 등과 적극 협력해 4.3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의 ‘4.3공약’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한 같은 당 소속 강창일(제주시 갑)․오영훈(제주시을) 국회의원은 원 후보가 4.3해결에 제대로 일을 해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오 의원은 무소속 도지사의 한계와 문재인 대통령의 완전한 4.3해결 약속을 상기시키면서 “무소속 (원희룡)후보를 지원한 유족들을 분명하게 기억하겠다”며 ‘압력성’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원 후보 부성혁 대변인은 “4・3은 민주당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며 “보수와 진보를 아우른 국민적·도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서 특별법이 통과된 후에 배・보상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만의 특별법 발의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으로, “과거 1999년 12월 특별법 통과 때에도 당시 변정일 의원(한나라당)과 추미애 의원(새정치국민회의)의 발의 안을 통합해 여야 합의로 이루어냈기 때문에 거의 전원일치로 통과된 것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부 대변인은 “문대림 후보는 원 후보의 도지사 시절 4.3 해결 노력을 폄하하고 있지만,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은 중앙정부의 미온적 조처에도 불구하고 세부적인 해결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왔다”면서 “원희룡 후보는 무소속으로서 도민 의견을 모아 국회 각 정당에 호소할 정치적 능력이 있다”고 반박했다. 

법적 근거가 없지만 도지사 특별지침을 마련, 4.3생존희생자 지원액을 상향 조정해 4.3희생자의 병원진료비를 며느리에게까지 확대한 점, 4.3유적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수악 주둔소 지정)하는데 노력한 점 등을 예로 제시하기도 했다. 

부 대변인은 “원 후보를 돕는 4・3유족들에 대한 오영훈 의원의 협박성 발언은 4・3 해결을 이루어낼 후보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을 저해하는 반민주적인 행태임을 경고한다”면서 “오늘 문 후보 기자회견에서의 발언들은 4.3의 화해 상생 정신을 스스로 파괴하고 부정하는 행위”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끝으로 부 대변인은 “도민사회를 분열시키고, 4.3유족마저 편가르는 행위를 강력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