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jpg
제주도내 예멘인 난민 사태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현황 파악을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오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지시 사항을 언급하며 조만간 난민 정책 기조를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현재 제주도에 무비자 입국해 난민 신청을 한 예멘인 500여명에게 인도적 차원에서 일자리와 식품, 의료 제공 등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난민은 6개월이 지나야 취업이 가능하지만 인도적 필요에 따라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농사나 축산 분야에서 취업 허가를 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예멘 난민 증가로 인해 혹시나 생길 수 있는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하기 위해 경찰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 예방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치안 조치가 난민을 범죄자로 보는 것이 아니냐는 기자들 질문에는 “제주도민을 중심으로 걱정과 우려가 있다. 사실여부에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조처를 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6월15일 기준 무사증으로 말레이시아를 거쳐 제주에 들어온 예멘인은 561명이다. 이중 549명이 무더기 난민 신청을 했다.

관광객을 위한 무사증 제도가 난민 창구 역할을 하자 정부는 4월30일 예멘인들에 대해 제주도 밖으로 이동을 제한하고 6월1일에는 예멘을 무사증 제외 국가에 포함시켰다.

난민 문제가 공론화 되면서 청와대와 제주도청 게시판에는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13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제주도 불법 난민 신청 문제에 따른 난민법, 무사증 입국, 난민신청허가 폐지/개헌’ 청원은 참여자가 20일 오전 11시 현재 30만명에 육박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청원 참여인원이 한달내 20만명을 넘으면 청와대가 반드시 답변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