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2.JPG

[기사수정=6월27일 낮 12시15분] 제주에 입도한 예멘 난민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도내 인권단체들이 연대에 나서 주목된다. 제주도내 33개 종교, 사회단체, 진보정당 등이 26일 오후 7시 민주노총 제주본부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제주 난민 인권을 위한 범도민 위원회’를 결성했다. 

예멘 난민 문제 장기화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해 30여개 시민단체들이 머리를 맞댄 것이어서 향후 난민 문제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접근 목소리가 커질 전망이다. 

앞서 예멘 난민 신청자들은 지난해 12월부터 쿠알라룸푸르와 제주를 잇는 항로가 열리면서 최근 제주로 대거 입국했다. 올들어 현재까지 549명의 예멘 난민 신청자(도내 486명)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 법무당국은 25일 난민 심사에 돌입했고 이르면 7월부터 난민 심사 결과가 발표된다. 심사기간 동안 도내 체류 중인 난민들은 심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제주 밖을 벗어날 수 없다.

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한국으로 찾아온 난민에 대해 신속하고 선명한 국제인권기준의 입장을 표명하고 난민정책, 인종차별, 혐오방지에 관한 중장기 계획 수립"을 촉구했다.

또한 "(난민에 대한) 투명한 정보제공을 통해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신속한 난민 심사를 통해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장기 대기 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도정에 대해서도 "현안을 정무적으로 평가하는 상환관리가 아니라 평화를 찾아 제주로 입도한 난민들의 인권에 기반을 둔 보호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난민도 (도민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사회 통합에 관한 책임있는 행정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신강협 소장은 “난민 문제가 본격화하면서 난민 문제, 무슬림 문제에 대한 반감이나 경계심이 지속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정당, 시민단체가 모여 함께 지혜를 모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주교제주교구 이주사목센터 김상훈 사무국장은 “선거기간 예멘 문제가 생기면서 혼란스러움이 있었다. 선거가 끝나 한시름 놓은 상황이지만 (난민 담당)전담 부서가 없는 상태 제주도가 TF를 구성한 것은 옳지 않다”며 “TF구성은 현재 예멘 난민 상황만을 고려한 것이다. 장기적으로 난민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고 지적 했다. 

이와 함께 “(난민 문제는) 국제자유도시로 가기 위해서 반드시 겪어야 하는 문제다. 전쟁이나 내전으로 누가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풀 수 있는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며 “이번 회의는 문제 해결의 첫 발을 뗀 것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범도민위원회에는 △기독교장로회 제주노회 정의평화위원회 △천주교제주교구이주사목센터 나오미 △제주불교청년회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제주여성인권상담소시설협의회 △제주여민회 (사)제주여성인권연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 △정의당 제주도당 △녹색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민중당 제주도당 △강정국제팀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강정친구들 △개척자들 △글로벌이너피스 △(사)제주대안연구공동체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바라연구소-평화꽃섬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다크투어 △제주민권연대 △제주민예총 △제주장애인연맹DPI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차롱사회적협동조합 △제주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진실과 정의를 위한 교수 네트워크 △지구마을평화센터 △핫핑크돌핀스 등 33개 단체가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