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JPG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제주 예멘 난민 문제와 관련해 법무부가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회의를 연다. 

법무부는 28일 제주도 난민 신청 관련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29일 오전 10시 법무부 회의실에서 외국인정책실무위원회(위원장 김오수 법무부차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법무당국은 올들어 예멘인이 제주로 대거 입국함에 따라 4월 30일 출도 제한 조치를 취했다. 6월1일에는 예멘을 무사증 입국 불허국으로 지정했다. 이후 추가 예멘 난민 신청자는 없지만, 체류 중인 549명의 난민 신청자들에 대한 후속조치가 없다는 비판이 일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 1일 난민 신청자에 대해 난민 심사 기간 생계와 주거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제주외국인출입국청은 취업활동 지원, 치안활동 강화에 나섰지만 예멘 난민 신청자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은 가시지 않고 있다. 

29일 외국인정책실무위원회에는 법무부, 행정안전부, 외교부, 여성가족부, 국정원 등 중앙행정기관, 제주도가 참석한다. 이들은 △난민신청 남용 방지를 위한 난민법 개정 △재외공관 비자심사 강화 △난민심사기간 단축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제주도에서는 특별자치행정국, 제주출입국외국인청 관계자가 참석한다.

회의가 끝나면 김오수 법무부차관이 제주 예멘 난민 관련 조치사항과 대책을 설명하는 언론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