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28일 오전 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예멘인 난민대책 총괄 T/F팀' 회의. ⓒ제주의소리

제주도내 6개 기관․단체, 예멘인 난민대책 협업체계 구축…숙소․급식․통역 등 역할 분담

[기사수정=19:20] 제주도가 최근 전국적 이슈로 떠오른 예멘 난민사태와 관련해 6개 기관․단체별로 도민불안 해소 및 인도적 차원의 지원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제주도는 28일 오전 도청 삼다홀에서 제주출입국·외국인청 및 경찰청 등 6개 기관·단체 관계가 참석한 가운데 예멘인 난민대책 총괄T/F팀 회의를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 주재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제주의 무사증제도를 이용해 입국한 예민인 난민 신청자들의 출도제한 조치로 제주에 장기체류하게 됨에 따라 우려되는 도민불안 해소와 인도적 차원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단 6개 기관․단체는 예멘인 난민신청자를 대상으로 제주도가 취업창구를 일원화해 인도적인 차원에서 취업지원을 하고, 예멘인 난민신청자 숙소 주변 범죄 예방활동 등을 통해 도민사회에 막연히 퍼지고 있는 불안을 해소하는데 집중하자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각 기관․단체별 역할도 구체화 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신속한 난민심사를 위해 29일 법무부에서 개최하는 ‘외국인정책실무위원회’에 참석해 심사관 인력증원을 건의키로 했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예멘인 숙소 주변 및 상가 등을 대상으로 자치경찰과 협조해 범죄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제주이주민센터는 난민신청자 중 노숙인, 취업 부적응자 등을 대상으로 무료 임시숙소 제공 및 혐오분위기 확산을 막기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대한적십자사 제주지사,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한 무료급식 지원 및 호텔 거주가 어려운 난민들에게 집단 거주 장소를 마련해주기로 했다.

제주도자원봉사센터는 직능별 자원봉사조직을 구성해 외국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이·미용 봉사활동 등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우리나라가 난민협약에 가입하고 난민법을 제정한 상황에서 난민신청자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은 불가피한 만큼 난민대책 총괄T/F팀을 수시로 개최해 유관기관들과 함께 예멘 난민에 대한 인도적인 차원의 지원과 도민불안 해소를 위한 각종 대책을 강구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조만간 ‘예멘 난민 궁금증 Q&A’ 홍보물을 제작․배포해 SNS 등을 통해 퍼지고 있는 가짜뉴스와 막연한 혐오 분위기를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