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예멘 난민에 대한 혐오 정서가 확산되는 문제에 대해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Asia Pacific Refugee Rights Network, APRRN, 이하 아태난민네트워크)가 제주 예멘 난민에 대한 연대 성명을 발표하고 나섰다. 

28개국 340개 시민사회단체 및 개인으로 구성된 아태난민네트워크는 아시아 지역 난민의 권리를 신장하기 위해 2008년 11월에 결성된 단체다. 

아태난민네트워크는 2일 성명에서 "난민 추방 취지의 청원 캠페인에 드러난 깊은 적대감과 전국적인 외국인 혐오 정서에 근거한 반대운동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며 "극단주의자들의 가짜 뉴스 전파, 인종차별 유발, 난민에 대한 대중의 공포 조장 등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반(反)난민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한 온라인 서명자의 수는 2주 만에 50만 명을 넘었다.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난민들과의 공존을 경험해보지 못한 많은 국민이 근거 없는 공포 캠페인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아태난민네트워크는 "외국인 혐오 여론에 굴복하는 것은 오히려 (난민에 대한) 부정적 담론을 부추길 뿐"이라며 "난민법을 폐지하려는 어떤 시도도 현재의 상황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에 입국한 500여 명의 예멘인들은 즉각적인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들이 본국으로 송환되지 않도록 안전을 보장하는 조치가 실시돼야 한다"며 "유엔난민기구 한국 대표부에서도 6월 18일 성명을 통해 '그 어떤 예멘인도 강제송환 되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아태난민네트워크는 한국 정부에 대해 "(난민)보호 시스템을 강화해 극단적인 인종차별, 난민혐오와 이슬람혐오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예멘 난민 상황에 대한 정보와 난민 보호의 의의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두려움과 적대감에 대한 성급한 반응은 논란이 되는 공적 정책을 낳을 뿐이다. 소수의 외국인 혐오자들에게 굴복해 난민법을 개악하려는 시도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