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반대주민회-군사기지저지범대위, 해군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 촉구

1.jpg
▲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가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해군이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의 개최지로 제주해군기지를 낙점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지역 주민들과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이 이를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11년간 이어져 온 갈등과 아픔이 치유되기도 전에 군사적 행사가 추진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군함 정박으로 인한 어장 오염과 국제적 군함 사열식으로 제주가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군은 당초 주민들의 의견에 따르겠다고 했지만, 몇몇 마을 주민들을 찾아다니며 관함식 개최를 회유하고 나섰다"며 "이는 11년 전 소수 주민들을 회유해 강행했던 해군기지 유치 과정과 똑같은 상황으로 강정주민들의 마음에 두 번 대못을 박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해군은 국제관함식을 통해 지역주민의 상생과 화합을 돕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서태평양지역의 핵항공모함, 핵잠수함 등 군함들이 강정과 서귀포앞바다에 모여 사열을 하고 함정 공개를 통해 군사 장비와 시설을 홍보하는 행사가 주민들의 상생·화합과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해군의 입장에 대해서도 "관광객 포화로 삶의 질이 떨어지고 있는 제주의 상황을 전혀 고려치 않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오히려 국제관함식으로 인해 소음과 해양오염, 군사문화의 유입, 각 국의 군함에서 버려지는 엄청난 양의 쓰레기와 오폐수 등 심각한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고 맞섰다. 

2.jpg
▲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가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제주의소리
이들 단체는 "해군은 국제관함식을 개최해 돈 몇 푼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운운하며 제주도와 강정마을을 들러리로 세우려 한다"며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해군기지로 낙인 찍는 것에만 혈안이 돼있는 해군의 처사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평화의 시대에 역행하며 관행적이고 구시대적 발상으로 강행되는 국제관함식을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해서도 "강정마을회의 결정을 존중해 해군의 국제관함식 강행 방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주민들의 확고한 반대 입장에도 국제관함식이 강행된다면 갈등은 또 다시 증폭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주민들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해군과 원희룡 제주도정, 문재인 정부에게 있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인 오후 1시부터 제주시청 인근 광장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1인시위는 오는 12일과 13일 연이어 진행될 예정이다.

또 오는 17일 오전 11시에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저지 전국대책회의 등과 함께 청와대 앞에서 해군 관함식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