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근발표3.jpg
▲ 제주연구원과 제주상공회의소·제주통일미래연구원 공동주최로 13일 오후 제주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최근 남북관계 변화와 제주도의 남북교류 협력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제주-북한을 연계한 크루즈 노선 개발’ 가능성이 비중 있게 제시됐다. 제주-북한 평화크루즈 추진은 물론, '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 추진 등 크게 두 가지로 이를 위한 조례 제정 등 제도적 뒷받침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이미지는 제주-북한-중국을 잇는 크루즈 환서해권 노선 개발안.   ⓒ제주의소리

김의근 교수, ‘제주-북한 간 관광분야 교류협력 촉진 조례’ 제정 필요성 제안 

최근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교류에 대한 기대감과 실현 가능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가칭 ‘제주-북한 간 관광교류협력 촉진을 위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와 주목된다. 

제주연구원과 제주상공회의소·제주통일미래연구원 공동주최로 13일 오후 제주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최근 남북관계 변화와 제주도의 남북교류 협력 방안’ 주제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나온 제안이다. 

이날 김의근 교수(제주국제대 관광경영학과)는 ‘제주-북한 간 관광분야 교류협력 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관광을 선도해온 제주도가 ‘제주-북한’ 간 관광분야 교류협력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의근발표2.jpg
▲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김의근 교수(제주국제대 관광경영학과)는 ‘제주-북한 간 관광분야 교류협력 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관광을 선도해온 제주도가 ‘제주-북한’ 간 관광분야 교류협력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제주의소리
기존 ‘제주-북한’ 간 관광분야 교류협력 정책을 면밀히 분석하고 향후 협력방안 제시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남북관계 개선 상황에 따라 국가적 차원의 남북 관광교류가 속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되는 시점에서 제주도의 적극적인 역할을 위한 조례 제정 필요성이 제기된 것. 

최근 남북은 4.27 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 6.12 북미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급속한 해빙무드를 타고 있다. 이럴 때 북한의 관광정책과 개발 현황 등 제한적이지만 기초자료에 충실한 관광분야 남북교류 협력사업 발굴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기존 제주도의 관광분야 남북교류 협력사업은 ‘2014 민족화해 제주포럼’에서 제안된 5대 사업과 이듬해 열린 ‘2015 민족화해 제주포럼’에서 제안된 ‘+1’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관광분야’ 협력사업은 ▷제주-북한 평화크루즈 추진 ▷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 추진 등 크게 두 가지다. 

제주와 북한을 잇는 크루즈 라인 개설은 북한 내 경제활성화는 물론, 남북을 포함한 기항지 간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동북아시아의 평화벨트 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예를 들어 ‘제주-남포’ 간 서해안 항로와 ‘제주-장전/원산’ 간 동해안 항로 등에 평화크루즈 라인이 개설될 경우 크루즈 해상 운항 구간이 자연스럽게 남북 간 완충지대 역할을 하게 되고, 군사적 충돌이 최소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라에서 백두까지 교차관광 추진은 지난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에서 언급된 사업으로 제2차 남북장관급 회담(2000년 9월1일)을 통해 공식화한 바 있다. 

구체적인 교차관광 추진 방법론으로 남북 교차관광 합의서 체결,, 관광절차 간소화 및 신변안전 보장, 제주관광개발 경험과 북한의 관광개발 수요 접목, 북한 관광인력 연수사업, 중장기적인 제주-북한 연계 관광상품 개발 등이 제시되기도 했다. 

특히 이날 발표에선 ‘제주-북한을 연계한 크루즈 노선 개발’이 비중 있게 제시됐다. 1단계로 중국인이 중국 국적 크루즈를 이용한 제주-북한 간 연계 관광을 추진하는 안이 나왔다. 2단계로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이 외국국적 크루즈를 이용해 제주-북한 간 연계관광하는 안이다. 3단계로는 한국인을 포함한 국내외 승객이 외국적 또는 한국이나 북한 크루즈를 이용해 제주-북한 간 연계관광하는 안이다. 

이와 관련, ▷ 중국 상해-제주(인천)-남포(평양)-상해 ▷ 중국 청도-남포(평양)-(인천)-제주-청도 등을 잇는 환서해권 연계노선과, ▷ 중국 훈춘-북한 나선-금강산-제주-일본-나선-훈춘 ▷제주-금강산-나선-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일본-제주를 잇는 환동해권 연계노선 등이 제시됐다. 

김의근발표.jpg
▲ 제주연구원과 제주상공회의소·제주통일미래연구원 공동주최로 13일 오후 제주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최근 남북관계 변화와 제주도의 남북교류 협력 방안’ 주제의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제주의소리

김 교수는 항공노선을 이용한 ‘제주-북한 연계한 단계별 관광상품 개발’ 병행 필요성도 강조했다. 

우선 북한을 방문하는 중국인들을 제주로 방문하게 하는 관광상품을 1단계로 개발하고, 이후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이 항공노선을 이용해 제주와 북한을 교차관광하는 2단계, 한국인을 포함한 국내외 관광객이 항공노선으로 제주와 북한을 교차 관광하는 3단계 관광상품 개발 등이다. 

김 교수에 따르면 북한은 현재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등에 대형 관광리조트를 건설 중이라며, 관광개발에 상당한 노하우가 축적된 제주도가 북한 관광개발에 필요한 외자유치와 함께 체계적인 컨설팅 지원에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크루즈항만 개발 등 관광인프라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국제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아시아개발은행(ADB)으로부터 투자를 끌어내는데도 제주가 역할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여기에다 제주도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마이스산업 등에서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북한의 연관산업이 육성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민간부문에서 북한내 마이스산업 등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밖에 ▷관광인력 육성 협력 ▷관광정책 공동개발 ▷관광홍보 공동시행 등도 충분히 제주-북한 간 성과를 낼 수 있는 공동사업으로 제시됐다. 
김 교수는 “제주는 과거 12년 동안이나 북한에 제주감귤 보내기사업을 실시해 어느 지차제보다 북한과 가장 친밀한 관계이고, 최근 남북 화해 분위기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관광분야의 교류협력을 강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결국, “하지만 제주와 북한 간 본격적인 교류협력 사업과 그런 시도들이 단순한 교류 이상의 성과를 내기 위해선 법적·제도적 장치가 뒷받침돼야 한다. 지금이 골든타임”이라면서 “이를 위해 가칭 ‘제주-북한간 관광교류협력 촉진을 위한 조례’가 제정되어야 하고, 제주와 북한을 잇는 항공로와 해상로 연결, ‘제주항공’ 이외에 제주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항공사 설립 또는 인수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 교수는 최근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정부차원의 남북교류혁력 방안이 구체화되고 있는데 여기에 제주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정부가 추진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담긴 3대경제벨트는 환서해권 물류·산업벨트, 환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 접경지역 평화벨트는 결국 육로(철로 및 도로) 연결을 전제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제주는 처음부터 배제되고 있으므로 정부의 남북교류협력틀에 제주가 포함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서둘러야 한다. 더불어 제주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남북교류협력 모델을 구체화해서 명실상부한 평화의섬으로 도약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