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A교수, 자녀 끼워넣기 수상실적 대입 활용 의혹 적극 부인..."참을 수 없는 한계" 

a1.jpg
학생들에 대한 갑질 논란을 사고 있는 제주대학교 모 학과 A교수가 자신의 자녀와 관련한 '공모전 수상경력 입시 활용' 등 일부 의혹에 대해 "터무니 없는 사실"이라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그러나 제주대학교 학생들의 각종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참여자 명단에 참여하지도 않은 A교수 자녀의 이름을 끼워 넣었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선 별다른 입장 표명을 해오지 않았다. 

<제주의소리>는 그동안 A교수와 관련해 제기된 각종 '갑질 의혹'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여러차례 전화와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A교수와 접촉을 시도해왔지만 연락이 잘 닿지 않았다. 

이 과정서 A교수가 지난 18일 오후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일부 사안에 대해 "도저히 참을 수 없는 한계에 온 것 같다"며 다소 격한 심경과 함께 자신의 입장을 적극 전해왔다. 

A교수는 "아들의 공모전 상장을 입시에 사용했다는 제보는 전혀 터무니 없는 사실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이 같은 해명은 지난달 중순께 관련 의혹이 최초 제기된 지 정확히 한 달만이다.

앞서 <제주의소리>는 해당 학과에 재학했던 6~7명의 졸업생들로부터 동일한 증언을 확보하고, 관련 자료들을 입수해 A교수가 디자인 공모전 등에 자녀의 이름을 끼워넣었다는 의혹을 지난달 18일자로 단독 보도(관련기사: 갑질논란 제주대 교수 자녀 '수상한' 명문대 입학 논란)한 바 있다.

학생들이 출품한 작품을 관리·감독하는 과정에서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A교수 자녀의 이름을 끼워넣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 같은 '공모전 이름 끼워넣기'는 지난 2011년부터 2013년 사이에 꾸준히 벌어졌다는 것이 졸업생들의 공통된 주장이었다.

실제로 이 기간 국내외 저명한 디자인 공모전 수상 사례를 보면 A교수 자녀의 이름이 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A교수의 자녀는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의 하나인 모 디자인어워드에서 컨셉트 디자인 부문 최고상에 제주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이름이 올라가 있다.

특정 작품의 경우 학과 학생들이 만든 작품을 그대로 도용했다는 의혹과 A교수 자녀의 '포트폴리오(실력을 보일 작품집)'까지 제자들이 만들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A교수는 '자녀 이름 끼워넣기'에 대해선 별다른 언급없이 자녀 대학입학 과정에 대해선 "저의 아들은 실력으로 대학에 들어갔다. 전공도 산업디자인전공이 아니다"라며 "공모전의 상장은 생활기록부 수상실적란에 넣지도 않았으며 자기소개서에 공모전에 관해 한 마디도 언급한 적이 없다"면서 '수상 실적 대학입시 반영' 의혹을 일체 부인했다.

또 "당시의 입시 규정에 따라 포트폴리오도 제출한 사실이 없다"며 "추가적으로, 교육부 지침에 따라 2011년부터 생활기록부에 외부 수상실적 기록이 금지됐으며 아들이 입학한 시기인 해당 대학 2014년도 입시요강에서도 외부상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고 명시했음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모전 상장을 입시에 사용했다는 제보는 허위사실"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의 주장대로 A교수의 자녀가 진학한 대학 학과는 산업디자인학과가 아닌 건축학과다. 그러나 산업디자인 분야와 건축 분야의 연관성 여부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특히 A교수 자녀가 입학한 학교 측에 문의한 결과, 입학 관련 자료의 보관 기한은 3년으로 현재 관련 자료의 존재 여부 또한 불투명한 상황이다. 촛불정국에서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입시비리 논란이 불거지면서 입학 관련 자료 보관 기한이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확대됐지만, A교수 자녀의 입학년도는 2014년이어서 이에 해당되지 않았다.

다만,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A교수 자녀의 이름이 제주대 학생들의 공모전 수상 작품들에 함께 올라간 사실은 고스란히 자료로 남아있다. A교수도 자신의 자녀 이름이 작품 참여 명단에 포함됐다는 점과 관련해선 특별히 부인하지 못하고 있다.

이같은 수상 실적들이 자녀의 대학 입학 과정에서 사용됐는지 여부는 학교측이 진행중인 조사, 또는 이후 사법당국의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최근 학교측은 피해 학생들을 대표하는 기구인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4학년 재학생 비상대책위원회'로부터 의혹 사항을 세부적으로 정리한 자료를 전달 받고, 이를 토대로 A교수의 공식 입장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보냈다. 오는 23일까지 답변을 요구한 상태다.

A교수는 이번 해명 입장을 보내온 문자 메시지에서 학생들에 대한 폭언과 성희롱, 갑질 의혹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선 지난달 19일 '사과 및 입장표명문'을 통해 "목표 지향적, 목표달성적 사고방식에만 집착하다 보니, 정제되지 않은 언어나 행동으로 인해 과정에서의 윤리에 어긋났던 것이라 생각되고, 제자들을 대하는 데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사소하다고만 여겨 개인적인 일들을 부탁하는 것이 권력 남용 및 소위 '갑질'로 인식됨을 빨리 인지하지 못한 점, 학생들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말하고 행동했던 점 등 모든 불찰은 온전히 저의 탓"이라고 사과한 바 있다.

한편 A교수는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또다른 의혹들에 대해선 "참을 수 없는 한계에 달했다.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서는 제보자에 대한 고소까지 검토할 것"이라며 "제보자의 신원을 알려달라"고 요청하는 등 그동안과 달리 적극적으로 공세에 나서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