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8_240854_5417.jpg
▲ 제주해군기지 전경.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청와대와 강정마을 심야까지 이견 좁히지 못해...국제관함식 개최 여부 여전히 미지수  

서귀포시 강정마을이 국방부가 추진 중인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 문제로 또다시 찬반 논란에 직면했다. 국제관함식 유치를 놓고 청와대까지 강정마을 직접 설득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지난 18일 오후 6시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를 찾아 마을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목적은 국제관함식 개최 여부에 대한 주민의견 청취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해 강동균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회장 등 주민 1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모두발언만 공개되고 이후 비공개로 진행됐다. 

19일 <제주의소리> 취재 결과, 간담회는 약 4시간이 넘게 진행됐지만 청와대와 강정마을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관함식 유치 여부를 놓고 미묘한 입장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수석은 주민들과의 대화가 길어지면서 이날 오후 8시쯤 먼저 상경했고, 청와대와 국방부에서 함께 참석한 관계자들이 끝까지 주민들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이 수석은 모두발언을 통해 "부임한지 보름 남짓인데, 제일 긴급한 사안이 강정마을 관련 사안이라 오자마자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며 "처음에 듣던 것과는 많이 달라서 주민들을 직접 뵙고 의견을 듣고 최종 결정을 해야 할 단계가 돼 말씀을 들으러 왔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입장은 '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어쨌든 여러분 의견 최대한 듣고 수렴해서 하겠다는 취지로 내려왔으니까 허심탄회 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매듭짓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비공개 회의에서 주민들은 청와대가 직접 강정마을 아픔을 어루만질 수 있는 메시지를 밝혀야 한다는 것에는 이견이 없었다. 

청와대도 10년마다 열리는 국제관함식을 제주에서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해군기지 건설로 고통을 겪은 강정 주민들을 위한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통령이 관함식을 계기로 강정마을을 방문해 마을과 주민을 어루만진다면 관함식 개최에 동의할 수 있다는 의견과,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조성해놓고 해군 관함식에 참석하는 것이 주민들을 어루만지는 것은 아니라는 관함식 개최 반대 입장이 엇갈렸다.     

특히 반대입장 주민들은 관함식이 아니더라도 대통령이 제주 방문 일정을 잡아 강정마을 아픔을 치유해줄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이미 강정마을이 총회를 통해 관함식 개최 반대를 결정했기 때문에 추가 논의는 불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3월30일 강정마을은 임시총회를 열고 '2018 대한민국 국제관함식에 대한 마을회 입장 관련의 건'을 다뤄 80여명이 참석한 임시총회에서 주민들은 개최 반대를 의결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강희봉 회장은 <제주의소리>와 전화를 통해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했다. 나중에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실제 논의가 이루어질지 모르겠다”고 말해 마을 임시총회 개최여부가 불투명함을 시사했다. 

이어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위한 치유의 메시지 전달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한다. 다만, 관함식 개최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의견이 엇갈린다.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미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서 추가 논의를 할지, 아니면 임시총회를 개최할지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