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민주인권교육 인’은 24일 성명을 내고 강정마을 해군기지 국제 관함식의 철회를 요구했다. 

‘평화민주인권교육 인’은 “가장 작은 민주적 의사결정 단위인 마을 결정에 대해 중앙정부가 재결정을 요청하는 것은 직접 민주주의에 대한 억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해군은 지난 2월 강정마을에 국제관함식 행사의 유치 여부를 물었다. 이에 주민들은 마을총회를 통해 관함식을 반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는 제주 앞바다에 관함식이 열릴 경우 어장의 오염 뿐만 아니라 제주가 평화의 섬이 아닌 군사기지의 섬이 될 것이라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우려가 담긴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강정의 직접민주주의의 결과를 뒤로 한 채 국제관함식을 강행해 도민의 분노를 샀다. 지난 18일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방문 이후 ‘국제관함식 반대결의안’이 돌연 유보됐다”며 “사실상 중앙정부가 마을과 도의 의사결정을 압박하는 상황에 이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화민주인권교육 인’은 “전 세계의 군함들이 화력을 뽐내는 관함식이 과연 남북이 평화와 군축을 말하는 이 시점에 꼭 필요한 일인지 문재인 정부에 다시 묻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는)4.3의 뼈아픈 역사를 통해 평화의 섬, 인권의 섬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국가폭력에 의해 국민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는 역사의 배움 앞에 ‘평화의 섬’으로 선언됐다”면서 “평화의 섬은 선언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군사주의 문화를 버리는 과정을 통해 완성될 수 있다. (정부는)평화와 인권 감수성을 꾸준히 훈련하고 민주주의를 풍성하게 만들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