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십명 서명한 비공식적 탄원서 들어왔다" 확인
"상식과 증거 입증은 괴리"…"도민 수준에 가깝게 수사"

공무원 선거개입과 관련해 도내 유력 인사들이 김태환 지사를 위해 검찰에 탄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검찰은 김태환 지사의 사법처리 여부에 대해 마지막까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제주지검 유호근 형사2부장검사는 1일 오전 10시30분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도내 유력 인사들이 김태환 지사를 위해 비공식적으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유 부장검사는 "탄원서 도내 각급 기관장과 자생단체장 등 수십명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태환 지사가 재소환을 받을 당시인 25일 경 검찰에 제출됐다"고 말했다.

탄원서 내용은 "제주도 발전과 제주특별자치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수사를 해달라"는 것으로 사실상 기소를 하지 말아달라는 뜻이다.

이어 유 부장검사는 김태환 지사의 사법처리 여부에 대해 증거검토 등 막바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부장은 "검찰 내부에서도 김 지사의 증거에 대해 '충분하지 않느냐'는 의견과 '이것으로 되느냐'는 의견이 있다"며 "증거 검토에 대해 마지막 고심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장은 "상식적인 것과 증거를 입증하는 것은 괴리가 있다"며 "증거를 다수 확보했지만 아직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선거개입 증거가 확실한데 기소조차 못하느냐'는 지적이 있다는 물음에 대해 유 부장은 "일반론적으로 말하면 저희도 증거 입증에 대해 확실치 못한데 법정에 세운다면 정신적 피해를 낳을 수 있다"며 "또한 검찰이 마구잡이로 기소를 한다는 지적도 있을 수 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유 부장은 "이번 사건은 도민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가깝게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혀 기소 가능성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