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도내·외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에 들어설 예정인 녹지국제병원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와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30일 공동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는 의료민영화 중단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늘(30일) 국내 첫 영리병원으로 추진되는 녹지국제병원 토론회를 시작으로 공론조사 공식 일정이 시작된다. 시민사회는 오랜 기간 영리병원과 싸웠고, 정권이 3번 바뀌었다. 녹지병원을 허가하려던 박근혜 전 대통령은 감옥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영리병원 도입 역사는 온갖 부정부패로 얼룩진 역사 그 자체다. 싼얼병원은 CEO가 중국 감옥에 수감돼 허가가 취소됐다. 녹지병원의 경우 제2투자자가 사실상 국내 성형외과병원이 운영하는 ‘서울리거(首尔丽格)’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업계획서가 취소됐다”고 했다. 

이들은 “이어 녹지그룹의 영리병원 사업계획 역시 미래의료재단이라는 국내 의료법인과 연결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녹지병원은 사실상 국내 의료기관들이 편법으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도민 10명 중 7명이 영리병원 허가를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영리병원은 병원의 공익적 역할을 사적 이익추구 영역으로 내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는 “의료비가 비싸 미용 성형 등 일부 부유층의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설립되는 주식회사형 병원을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영리병원은 전체 의료비를 올리게 된다. 민간의료기관이 90%를 차지하는 우리나라 의료환경은 영리화에 취약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숙의형 공론조사는 시민사회의 지속적 항의 때문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최근 지방선거에서 표를 얻기 위해 영리병원 허가를 밀어붙이지 못했다. ‘외국인 환자만 받는 것으로 허가하자’는 도지사의 꼼수는 시민사회의 거부로 공론조사로 이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비 폭등을 야기하는 의료 영리화를 막고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약속이 확인돼야 한다. 중국 녹지그룹은 공론조사 참여를 보이콧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영리병원 유치업자처럼 토론회를 강행, 대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는 “녹지병원 공론조사는 도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이 지켜본다. 10년이면 충분하다. 도민의 건강권과 삶의 터전을 지키는 것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다. 의료비 폭등, 의료서비스 질 저하, 제주도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의료적폐 영리병원을 청산하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