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환경단체-진보정당 공동기자회견서 의회 조사 요구...제주도 향해 공사 전면 중단 촉구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확장 공사에 따른 경관훼손 논란과 관련해 제주지역 진보정당과 환경단체가 사업중단과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발동을 주문했다.

곶자왈사람들과 노동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은 10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2017년 제주도 방문관광객 실태조사를 언급하며 제주의 가장 큰 매력인 자연경관을 제주도 스스로 훼손하고 있다며 도정을 맹비난 했다.

제주도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제주여행의 주요 참여활동 이유의 83.6%가 ‘자연과 명승 경관 감상’이었다. 이는 2016년 실태조사와 비교해 14%포인트나 증가한 수치다.
 
이들 단체는 “이번 공사가 전국적으로 공분을 사는 이유는 제주만의 자연경관이 파괴되기 때문”이라며 “SNS에는 도지사는 물론 도민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까지 난무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무 한그루를 보호하기 위해 우회도로 공사를 하고 공사가 중단되기도 한다”며 “도민들이 나서서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것은 도민으로서 의무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2.jpg
이번 공사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과 연계돼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실제 제주도는 향후 제2공항이 추진되면 송당~수산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들 단체는 “공사 예정 지역은 오름 군락지역으로 자연 경관이 탁월한 곳”이라며 “비자림로 확‧포장공사는 제2공항이 가져올 재앙의 서막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진행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를 발동해 진실을 밝혀내라고 촉구했다.

제주도를 향해서는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철회와 제2공항과 관련된 모든 사업의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동부지역 교통량 해소를 위해 제주도는 사업비 207억원을 투입해 제주시 송당리 대천사거리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구간에 걸쳐 6월부터 도로 확장공사를 진행중이다.

제주도는 2015년 11월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2016년부터 편입 토지에 대한 보상에 착수해 전체 72필지(11만8016㎡) 중 54필지(8만8903㎡)에 대한 보상을 완료했다.

공사 과정에서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지자 제주도는 삼나무 915그루를 벌채한 상황에서 최근 공사를 일시 중단했다. 공사 재개 여부는 추후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3.jpg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