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 5일 제주시 조천읍 함더리 주민들이 시멘트 블록공장 신축공사 백지화를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주민들이 인근에 들어서는 시멘트 블록공장 신축공사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주민들은 사업자가 허가 과정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축소시켰다는 주장을 폈다.

함덕리 시멘트블록공장 신축 반대 대책위원회와 제주참여환경연대는 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엉터리 사업승인 신청에 허가를 내준 행정관청은 조속한 대책을 강구하고, 책임있게 사업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곶자왈, 지하수자원보전 2등급 지역 함덕에 지어지고 있는 시멘트 블록공장 건설 계획의 모순과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서 참담하고 다급한 심정"이라며 "건축 중인 공장 부지로부터 부과 500여미터 거리에 함덕리 주민들과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등이 존재하는 지역임에도 이런 위치에 국내 최대의 생산시설 용량의 기계를 들여 분진과 소음을 일으키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자와 제주시청은 함덕리에 여러번의 협조요청을 하면서 사업계획서에 '시멘트, 모래, 석분 및 색소 등 총 일일 원재료 사용량 111.7kg을 사용하는 소규모 근린시설 정도의 공장을 짓겠다'고 생산시설 신청을 진행했다"며 "일일원재료 사용량 111.7kg의 소규모 공장을 짓겠다는 사업자가 톤(t)을 킬로그램(kg)으로 오타가 발생했다고 발뺌하며 주민들에게 사기를 쳤다"고 했다.

또 "주재료를 보관하는 야적장은 상세한 설계도면도 없고, 비산먼지와 오폐수는 발생하지 않으며 소음 진동 피해도 전혀 없이 벽돌 4200장을 생산하겠다고 사업 승인을 신청한 비양심적인 행태와 '공장 입지조건이 적합해 하자 없이 적법하게 진행된 허가였다'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하는 제주시청의 공직자의 무책임한 적폐행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법률적 문제, 환경적 문제 및 지역주민 생활환경권을 고려하는 행정관청이라면 인근 지역주민 설명회는 당연한 필수 절차이며, 나아가 지역주민 의사 반영이 없고 가장 기본적인 사용재료 수치도 틀리는 엉터리 사업승인 신청에 허가를 내준 행정관청은 조속한 대책을 강구하고 주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함덕관광특구 내 시멘트블록공장 엉터리사업 승인은 당현히 취소해야 한다. 제주시는 업자의 편에서 주민을 설득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사안은 절충이 존재하지 않으며 원천적으로 공장 백지화만이 답이라는 점을 이제라도 주민의 편에서 인정하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