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검찰, 야권 후보 죽이기 정치적 판단" 맹비난
원희룡 "검찰, 야권 후보 죽이기 정치적 판단" 맹비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 검찰 공선법 기소에 강력 반발...'희생양 프레임'으로 돌파? 법정공방 예고

KakaoTalk_20180823_135920918.jpg
▲ 원희룡 제주지사.
검찰이 원희룡 제주지사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가운데 원희룡 지사가 '정치적 판단'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원 지사는 도민에 걱정을 끼쳐 송구하다며 법정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무죄를 자신했다.

원희룡 지사는 30일 검찰의 선거법 위반 기소에 따른 입장문을 발표, 검찰의 결정을 정면 비판했다.

원 지사는 "여당 후보의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에 대해선 허위성 인식이 없었다는 이유로 무혐의 결정을 내린 검찰이 야권(무소속) 후보였던 저에 대해선 제주도선관위에서 서면경고로 이미 매듭된 사안을 갖고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것은 정치적 판단이 개입된 결정"이라고 유감을 표시했다.

검경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던 원 지사가 재판을 앞두고 공세로 돌아선 것이다.

한마디로 검경의 정치적 판단에 의한 '희생양'이라는 프레임으로 법정 공방을 벌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원 지사는 "이로 인해 도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할 따름"이라며 "선거법은 기본적으로 돈은 묶고 말은 푼다는 대원칙에 따르고 있고, 저는 이번 선거에서 이런 기조에 충실했다고 자부한다"고 떳떳함을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안과 관련해 선관위 경고 이후 유사한 행위를 한 바가 없다"며 "검찰이 사전선거운동이라고 판단, 기소한 것도 선거운동이라고 볼 수 있는 지지호소가 아니라 이미 공개된 정책을 설명하고, 확인한 정도에 불과한 사안으로 법정에서 위법성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고 무죄를 자신했다.

원 지사는 "중앙선관위도 2018년 10월30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보고한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을 통해 '말과 전화로 하는 선거운동의 상시 허용'을 제안했다"며 "이번 건은 위헌성 여부도 검토돼야 할 사안"이라고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앞으로 저는 선거법 관련 사건으로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법원 재판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며 "도민과 함께 흔들림없는 도정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선거법 위반 기소에 따른 입장문 전문


  여당(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혐의에 대해선 허위성 인식이 없었다는 이유로 무혐의 결정을 내린 검찰이 오늘 야권(무소속) 후보였던 저에 대해선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서면경고로 이미 매듭된 사안을 가지고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를 한 것은 정치적 판단이 개입된 결정이라고 생각하며 심심한 유감의 뜻을 전합니다.

  이로 인해 도민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송구할 따름입니다.

  선거법은 기본적으로 돈은 묶고 말은 푼다는 대원칙에 따르고 있고, 저는 이번 선거에서 이런 기조에 충실했다고 자부합니다.

  더불어, 저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선관위 경고 이후 유사한 행위를 한 바 없습니다.

  검찰이 사전선거운동이라고 판단, 기소한 것도 선거운동이라고 볼 수 있는 지지호소가 아니라 이미 공개된 정책을 설명하고 확인한 정도에 불과한 사안으로 법정에서 그 위법성 여부가 명확히 밝혀질 것을 기대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2018년 10월30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보고한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을 통해 ‘말과 전화로 하는 선거운동의 상시 허용’을 제안했습니다.

  이번 건은 위헌성 여부도 검토돼야 할 사안입니다.

  앞으로 저는 선거법 관련 사건으로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법원 재판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한편, 도민과 함께 흔들림 없는 도정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8년 11월 30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희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5
제주시민 2018-12-15 11:04:43
야권 후보씩이나
정직하신분,말바꾸지 않은분도 많을텐데
이분이 야권 후보인지
59.***.***.218

잘난척들 2018-12-04 21:16:34
다덜 잘난척 허지마라.
그자리 이시민 똑바로 허지 못헐것들이
똑떡허민 배설이 뒤집어지지
어찌된 세상이 놈잘되는 꼴을 못보내
원희룡화이팅~
112.***.***.9

누구면 2018-12-04 21:12:01
여든 야든 그만덜 해라
잡아죽이지 못행 안달들이냐
112.***.***.172

아직도 2018-12-04 14:51:31
아직도 여당을 빠는사람들이 있음?? 나라꼬라지 보고도??
117.***.***.146

우사랑 2018-12-03 22:59:14
객관적 물증없이 추측만으로 사람들을 몰아부쳤다.
이른바 '조배죽' 올가미로 사람들을 괴롭히는 전형적인 사냥감몰이식의 네거티브였다.
그리고 그 결과는 이제야 나온것이다.
정치적판단이라고 주장하기 전에, 가슴에 손을 올려놓고
이번 선거에서 헤롱이의 막장선거를 겸허히 반성하라.
법원은 선거법에서 객관적으로 공명정대하게 심판해줄것이라 믿는다.
모두들 지켜보자. 민선7기가 헤롱거리는 꼬락서니는 이제 아라리움으로 떠나주길 바라며 ~~~~
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