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17일 성명을 내고 국내 1호 외국인 영리병원인 제주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와 관련 "응급의료체계도 구축하지 않은 돈벌이 시설"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특히 녹지국제병원과 응급의료 MOU를 체결한 제주대학교병원과 서귀포의료원 구성원들이 이 성명에 참여해 제주도정을 성토했다.

의료연대는 "공공병원인 제주대병원, 서귀포의료원이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과 응급의료MOU를 체결한 것을 강력 규탄한다"며 "공공병원이 영리병원에 특혜를 주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자 자기배반 행위로, 이 모든 문제와 특혜 뒤에 녹지국제병원 영리병원을 강력히 추진해 온 원희룡 지사가 있음을 폭로한다"고 밝혔다.

의료연대는 "병원이 응급실을 운영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데, 영리병원 녹지국제병원에게 응급실을 만들지 않아도 되는 특혜가 주어졌다. 바로 공공병원인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과의 응급환자 MOU 체결이 그 것"이라며 "응급실을 운영하지 않아도 되는 특혜로 인해 녹지국제병원 연간 최소 2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 추가이윤 창출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4년 9월 제주녹지병원 이전에 영리병원으로 추진됐던 제주 싼얼병원의 사업계획서는 보건복지부에서 불승인됐는데, 주요 근거 중 하나가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한 응급의료체계의 구축이 미흡함'이었다. 제주녹지병원 역시 수술이나 처치 등 과정에서 응급상황이 자체적으로도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응급의료체계 구축은 필수적"이라며 "그러나 돈벌이를 최우선으로 하는 영리병원에서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시설투자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의료연대는 "응급환자를 이송해서 처치한다는 발상은 위험천만하고, 특히 제주대병원은 제주녹지병원으로부터 30km나 떨어져 있다. 무엇보다도 공공병원이 이렇게 무리한 협약까지 맺어가면서 영리병원 개설을 지원하는 것은 문제"라며 "지역 병원의 모범이 되고 의료공공성을 선도해야 할 공공병원이 제 역할을 다하기는커녕 영리병원 개설에 동원되는 것은 우리나라의 의료체계가 사실상 얼마나 허술하고 위험할 수 있는 것인지 반증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료연대는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 노동자들은 실제로 병원을 운영하는 내부자들로서 제주대병원과 서귀포의료원이 영리병원을 위해 맺은 응급의료 업무협약서를 파기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전국에서 모인 병원노동자들이 제주대병원, 서귀포의료원 노동자들과 함께 응급의료MOU 파기, 원희룡 퇴진, 영리병원 철회의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