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중단’ 조건 달지 않겠다. 공개 방송하자” 역제안
“‘기본계획 중단’ 조건 달지 않겠다. 공개 방송하자” 역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12일 오전 10시30분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부가 제안한 공개토론회와 관련해 "'기본계획 수립 중단'이라는 조건도 달지 않겠다"며 대신 공개방송 형식으로 진행하자고 역제안했다. ⓒ제주의소리
2공항 반대대책위도민행동, 국토부에 공개방송, 공론조사, 2월중 개최제안

제주 제2공항 반대 측이 국토부가 제안한 사전타당성 용역 재조사 관련 공개토론회와 관련해 “‘기본계획 중단이라는 조건을 달지 않겠다며 다만 3회 이상의 공개방송 형식으로 진행할 것을 역제안했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행동은 12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전타당성 용역 재조사 관련 공개토론회 및 공개설명회, 2공항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 재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122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열린 기본계획 착수 보고회에 앞서 항의방문한 반대 주민들에게 공개토론회 개최를 약속한 바 있다.

당시 국토부 관계자는 반대측에서 제기하는 의혹과 검토위 일방 종료주장에 대해 검토위원회에서 제기된 쟁점을 검토해봤는데, 의혹이라는 게 전부 추정이며 맞지 않은 얘기다. 검토위원회는 정상적으로 종료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주민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타당성 재조사 결과에 대한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반대대책위도 원론적으로 동의했고, 제주도도 이후 국토부에 공개토론회 개최를 공식 요청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먼저 제안한 공개토론회는 20일이 넘도로 일정이 잡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강원보 성산읍대책위 집행위원장은 국토부가 먼저 공개토론회를 제안해놓고는 어떻게 하자는 말이 전혀 없다. 대책위는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단 한번도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공개토론회와 관련해 “‘기본계획 중단이라는 조건도 달지 않겠다면서 최소 3회 이상 공개방속 형식으로 진행할 것 토론결과와 관련한 공론조사 실시 2월 중 개최 등 3가지를 제안했다.

주민설명회와 관련해서도 공개 설명회 자리에 피해지역 주민들이 배제되어서는 안된다며 성산읍대책위도 공동으로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성산읍대책위는 제주도에 주민설명회를 국토보와 성산읍대책위가 공동으로 개최, 양측의 설명을 충분히 들을 수 있도록 해주도록 국토부에 공식 요청해 줄 것을 공문으로 공식 요구한 상태다.

이들은 이와 함께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 재공고를 철회해줄 것도 요구했다.

이들은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용역의 부실 의혹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고, 성산읍대책위와 국토부가 합의해 운영한 검토위원회도 국토부에 의해 강제 종결될 상황이라며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한 철저한 검증은 새로운 절차와 방식으로 다시 재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존재하지도 않은 제2공항을 가정해 만드는 2공항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은 주민기만이며 세금낭비라며 원희룡 도정에 주변지역 발전계획 용역 즉시 철회를 촉구했다.

이 같은 입장 발표에 앞서 이들은 제2공항 사업추진 주체인 국토부를 향해 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에서 3개월 동안 충분히 토론하고 설명하면서 정상적으로 종료됐다고 주장하지만, 국토부가 추천한 강영진 위원장조차 국토부 측의 연장거부로 종결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재조사 용역팀의 결론은 검토위원들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설득력 있는 답변을 하지 못한 채 내려진 엉터리 결론에 불과하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4
너희들이 도대체 뭐길레 2019-02-12 14:29:45
국가 공권럭과 대등하게 움직일려고
하냐?

진짜 더 이상 봐줄수가 없네

스스로 자생단체를 만들어서
국가의 권위와 대등한 위치에서
맞대응 하겠다는거 자체가
사실 말도 안되는거 너희들이
더 잘 알고있지?

제발 이제 자중들하고 생업전선으로
돌아가기바란다

서민들은 죽겠다 난린데 너희들은
참으로 태평성대로다

상식적으로는 도저히 이해불가다
125.***.***.225

제주도민 2019-02-12 15:19:34
니구들이 무슨 국가권력 위에 있는 것 같이 환상에 빠져 있는 행동들을 하는 것을 보면은 구역질이 난다..진짜루!!
니구들이 무슨 제주도민 대표다라는 착각속에서 행동하지 말고 제발 사라져 주시길 바란다.
제주도를 사랑하고 있는 도민들과 국민들은 구역질이 나고 있으니까...
청정제주에서 사라져 주었으면 한다.
1.***.***.105

공론조사불가 2019-02-12 13:16:21
현시점에서는 지역별로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공론조사는 정의로운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주시 동지역과 서부지역은 은근히 자기 지역으로 오기를 바라기 때문에 반대가 많습니다. 제3자인 국가에서 판단하여야 합니다.~공개토론에 조건달지 말고 무조건 해라 판단은 도민이 할 것이다
211.***.***.249

정다압 2019-02-12 14:15:50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22.***.***.41

양아치들 2019-02-12 17:08:35
요구하는 꼬락서니 봐라...
조폭이따로없네 재조사가 파행이냐?
애초에 과반수 이상이 찬성하면 2개월 연장 지들이 합의 해놓고 연장 안되니깐 빼애액~이건 파행이야 소리지르고있네...무식이들
17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