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회, 오영훈 의원-박원철 도의원에 반대서명-탄원서 제출

210828_245594_1641.jpg
▲ 섬 속의 섬 우도 전경.
제주시 우도 주민들이 해양국립공원 지정에 반대하며 '케이블카 설치' '연륙교 설치' '해저터널'을 주민숙원사업으로 요구했다.

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회는 17일 지역구 국회의원인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사무실을 방문, 해양국립공원 반대 1029명의 서명과 탄원서를 전달했다.

이날 참석자는 우도해양국립공원저지위원장, 우도연합청년회장 등 10명으로, 오영훈 의원과 박원철 도의원에게 탄원서와 반대 서명을 전달했다.

KakaoTalk_20190217_162713079.jpg
▲ 일부 우도주민들이 우도해양국립공원 저지를 위해 오영훈 국회의원(왼쪽에서 두번째)과 박원철 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사진 왼쪽 첫번째)을 만나 반대 서명과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우도해양국립공원을 올해 안에 지정하면 각종 규제가 많은 자연공원법 적용으로 우도의 인프라 구축을 할 수 없고, 관광객 접근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진행중인 주민의 숙원사업도 포기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복지와 편리함이 미흡한 상태여서 진행중인 것들을 모두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akaoTalk_20190219_092515202.jpg
▲ 일부 우도 주민들이 우도해양국립공원 저지를 위해 오영훈 국회의원과 박원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을 만나 반대 서명과 탄원서를 제출했다.
진행중인 주민숙원 사업으로 △제주 본섬과 우도를 연결하는 케이블카 설치 △해안도로 모노레일 설치 △본섬과 우도를 연결하는 연륙교 설치 △본섬과 우도를 연결하는 해저터널 조성 △해중전망대 설치 등을 꼽았다.

주민편의시설로 우도종합병원, 우도방송국, 우도영화관, 소각장 현대화 및 해수사우나 등도 제시했다.

이들은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모두 갖춰진 후에 우도해양국립공원 지정을 생각해보겠다"며 "국립공원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지금은 지정할 시기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KakaoTalk_20190217_162711301.jpg
▲ 일부 우도 주민들이 우도해양국립공원 저지를 위해 오영훈 국회의원과 박원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을 만나 반대 서명과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우도해상국립공원 지정 연기나 보류를 주장하며, 향후 도의회 반대 청원도 할 계획이다. 

현재 우도 주변 해양은 도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다.

제주도는 환경부와 함께 국립공원 확대 지정을 추진, 한라산국립공원을 중심으로 현재 153㎢인 국립공원 구역을 오름과 곶자왈, 해양 등까지 포함해 673㎢로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우도 해양도립공원 등을 국립공원으로 격상하는 것은 맞지만, 기존과 달라질게 없다는 입장이다. 

도립공원이든 국립공원이든 똑같이 자연공원법의 적용을 받는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