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2공항 기본계획 중단 촉구 결의안’ 추진
제주도의회, ‘제2공항 기본계획 중단 촉구 결의안’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정민구 의원 발의 동료의원 서명 받는 중임시회 마지막날 27일 채택 유력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발주, 도민사회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정민구 의원(삼도12)2공항에 대한 갈등해결 방안 마련 촉구 결의안을 발의, 19일부터 시작되는 제369회 임시회 회기 내에 채택하기 위해 동료의원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9일 오전 10시 현재 서명에 참여한 의원은 27.

정민구 의원은 2공항 건설 추진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강행에 따른 사회적 반발이 커지고 있다정부와 국토부가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해소방안을 마련, 최고조에 이르고 있는 제2공항에 대한 도민갈등을 풀어나가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결의안은 찬반 의견을 떠나 결의안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절차적 투명성문제를 제대로 해결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작성됐다. 결의안이 채택되면 청와대와 국토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결의안은 먼저 제2공항 갈등이 확대되는 이유가 도민사회 내부의 충분한 공론화 과정의 부재, 입지 선정과정의 불투명성과 그 불투명성을 해소하는 과정에서의 불공정성에도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제2공항 추진 과정에 대해 성산 후보지에 대한 입지적절성, 군 공역 중첩평가 누락, 안개일수 오류 등 예비타당성조사 내용의 각종 의혹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쟁점과 논란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된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검증 검토위원회는 쟁점 해결은커녕 결국 파행으로 종결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각종 문제점들과 의혹들이 해소되지 않은 채 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국토부가 강행, 사회적 논란만 커지고 있다면서 지금과 같이 도민공론화 부족과 의혹에 대한 객관적 해소 방안을 찾지 못한다면 제2공항 추진에 따른 갈등은 더 큰 파국을 만들 뿐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토부를 향해 공항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입지 선정에 따른 모든 의혹들이 명명백백하게 객관적으로 해소되기 전까지 현재 진행중인 기본계획 수립 용역 절차를 중단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제라도 제2공항 추진과정에서 형식적인 절차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면서 도민과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소통부재의 일방적 설명회, 반쪽 설명회가 아니라 국토교통부, 제주도를 비롯해 찬성·반대 단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개적이고 객관적인 토론회 개최 등 공론화 과정을 적극 추진할 것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태석 의장도 긍정적인 사인을 보냈다.

김 의장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지난 1월에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2공항 건설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는데, 현재의 모습은 그렇지 않다고 본다이번 회기 중에 (기본계획 수립 중단 촉구 결의안이) 채택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의안은 소관 상임위인 환경도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369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27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서 채택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앞서 제2공항 강행에 반발해 도청 앞에서 농성 중인 천막촌 사람들은 지난 212일 김태석 의장을 만나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369회 임시회에서 채택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이번 결의안 채택 추진은 이에 대한 제주도의회 차원의 반응인 셈이다.

당시 김태석 의장은 이들에게 의원들이 동의하면 결의안을 상정할 수 있다는 입장과 함께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 요구가 온다 해도 지금과 같은 절차로 진행한다면 절대 상정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4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3

.제주도민 2019-02-21 01:06:19
제2공항 은반드시꼭꼭꼭 착공되어야한다포화상태를피하고앞으로많이발전해세계제일의섬도시로서자부심 을 가지고당연히인구도 늘어갈것이고청년들은 많이늘어갈것이고일자리는많
아질것이고당연히관광도시다운면모임
223.***.***.86

제주도민의민심을헤아려라 2019-02-20 10:47:39
제주공항을이용하는도시사람들의불편함을헤아려본적은있는지?제주도가관광산업위주로경제가돌아가는데시민들은힘들어죽겠다고하는데도민을대표하는당신들은도대체국가에서기반시설을해주겠다는데도반대하는이유가뭔지?하루바삐2공항을건설하여국내외관광객을늘여도민들살림살이가조금이라도나아지게해야하는데당신들마리속에는똥만가득찼는지?아니면반대른위한반대를하는건지?아니면또다른흑막이있는지?데모꾼들편에서는당신들은누구를위한도의원들인가?미친놈들아!!
223.***.***.102

qwer 2019-02-20 09:32:34
어불성설
또라이짓들 그만하기 바랍니다.
두 눈 번쩍켜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당선들 되니 눈에 뵈는게 없는가 보는데..
두고 보자!
122.***.***.197

천재부스러기 2019-02-20 08:57:56
찬성 반대를 도민투표로물어놓고 결과에 도의회는 결정하시라. 지금상태에서 반대하다가 도민투표결과 찬성이결정되면 어떻게 하실렵니까
27.***.***.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