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2공항 기본계획 중단 촉구 결의안’ 추진
제주도의회, ‘제2공항 기본계획 중단 촉구 결의안’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jpg
정민구 의원 발의 동료의원 서명 받는 중임시회 마지막날 27일 채택 유력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발주, 도민사회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정민구 의원(삼도12)2공항에 대한 갈등해결 방안 마련 촉구 결의안을 발의, 19일부터 시작되는 제369회 임시회 회기 내에 채택하기 위해 동료의원들의 서명을 받고 있다9일 오전 10시 현재 서명에 참여한 의원은 27.

정민구 의원은 2공항 건설 추진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강행에 따른 사회적 반발이 커지고 있다정부와 국토부가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해소방안을 마련, 최고조에 이르고 있는 제2공항에 대한 도민갈등을 풀어나가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결의안은 찬반 의견을 떠나 결의안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절차적 투명성문제를 제대로 해결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작성됐다. 결의안이 채택되면 청와대와 국토부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결의안은 먼저 제2공항 갈등이 확대되는 이유가 도민사회 내부의 충분한 공론화 과정의 부재, 입지 선정과정의 불투명성과 그 불투명성을 해소하는 과정에서의 불공정성에도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제2공항 추진 과정에 대해 성산 후보지에 대한 입지적절성, 군 공역 중첩평가 누락, 안개일수 오류 등 예비타당성조사 내용의 각종 의혹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쟁점과 논란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운영된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검증 검토위원회는 쟁점 해결은커녕 결국 파행으로 종결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각종 문제점들과 의혹들이 해소되지 않은 채 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국토부가 강행, 사회적 논란만 커지고 있다면서 지금과 같이 도민공론화 부족과 의혹에 대한 객관적 해소 방안을 찾지 못한다면 제2공항 추진에 따른 갈등은 더 큰 파국을 만들 뿐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토부를 향해 공항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과 입지 선정에 따른 모든 의혹들이 명명백백하게 객관적으로 해소되기 전까지 현재 진행중인 기본계획 수립 용역 절차를 중단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제라도 제2공항 추진과정에서 형식적인 절차만을 고집해서는 안된다면서 도민과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소통부재의 일방적 설명회, 반쪽 설명회가 아니라 국토교통부, 제주도를 비롯해 찬성·반대 단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공개적이고 객관적인 토론회 개최 등 공론화 과정을 적극 추진할 것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태석 의장도 긍정적인 사인을 보냈다.

김 의장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에서 지난 1월에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2공항 건설과정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는데, 현재의 모습은 그렇지 않다고 본다이번 회기 중에 (기본계획 수립 중단 촉구 결의안이) 채택될 것이라고 말했다.

결의안은 소관 상임위인 환경도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369회 임시회 마지막날인 27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서 채택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앞서 제2공항 강행에 반발해 도청 앞에서 농성 중인 천막촌 사람들은 지난 212일 김태석 의장을 만나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369회 임시회에서 채택해 줄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이번 결의안 채택 추진은 이에 대한 제주도의회 차원의 반응인 셈이다.

당시 김태석 의장은 이들에게 의원들이 동의하면 결의안을 상정할 수 있다는 입장과 함께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 요구가 온다 해도 지금과 같은 절차로 진행한다면 절대 상정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3
qqqq 2019-02-19 16:22:19
제주2공항 반대자는 즉각 물러가라!!!

제주2공항으로 젊은 실업자들이 일자리 수만개생긴다

제주도가 발전할수 있는 유일한것은 제2공항밖에 없다
218.***.***.128

나 원참 2019-02-19 16:27:18
기러기 아저씨
민주당 정민구 의원이 제2공항에 대한 갈등해결 방안 마련 촉구 결의안’을 발의, 라는 말이지
어찌 제주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 이라고 표현 했나요
좀 의사 전달 잘 좀 해 주세요
이 사회가 표현의 자유는 있지만 언론은 의사를 정확히 전달 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제주2공항은 현 제주도민의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주2공항건설 적극 찬성
223.***.***.81

헛다리 2019-02-19 14:56:08
전혀 분위기파악이 안된듯하네요.
다수의 의견이 어떤 것인지 또 미래 제주와 국가를 위해 어떤결정이 옳은 지 파악이 안된듯 하네요.그만 헛다리 짚으시고 미래지향적이고 개방적인 글로벌마인드를 가지세요.
223.***.***.115

정민구 2019-02-19 16:35:16
정민구... 를 비롯한 참여의원은 다시는 의회 발 들여놓지 못할것이다
175.***.***.247

제주시 지역 도의회 의원이 2019-02-19 16:56:38
제주시 지역 출신 도의회 의원이 많은 모양이네요?
그래서 서귀포발전하는게 싫은게지요?
저주시지역 상권 빼낄까바서 반대한 놈 편드는 것이 겠지요?
반대한다니까 얼씨구 잘 됐다 싶은거지요?

제주도 꼴아지 잘돼간다.
병신처럼 준 공항도 서로 처먹을려고하다 다 못 먹게하네요?
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