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제2차 제주도민대회
11월 제주도민총궐기 예정…"도민 생존권 지켜야"

   
 
 
"FTA는 선택이다. 중국도 일본도 실리를 이유로 미국과의 FTA 협상을 미루고 있다."

"FTA를 담당했던 청와대 전 비서관도, 원로 경제학자인 서울대총장도 심지어 어린 여중생도 TV를 보고 우리 사회의 미래를 걱정하는 것이 현재 졸속 추진되고 있는 한미 FTA협상이다."

"미국식 제도가 우리사회의 희망이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일방적인 협상을 추진한다면 후대까지 결코 씻을 수 없는 역사적 죄인으로 남게 될 것이다."

한미 FTA 3차 본협상을 하루 앞둔 5일 저녁 7시. 전국 131곳 시.군에서 동시에 한미FTA협상 저지를 위한 반대 물결이 출렁인 가운데 제주에서도 한미FTA협상 저지를 위한 제2차 제주도민대회가 열렸다.

궂은 비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날 행사는 오후 9시반까지 진행됐다.

제주시청사 앞에는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를 비롯해 한국농촌지도자 제주도연합회, 전국축협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등 제주도내 농수축산인들이 가득 메웠다.

다양한 문화행사와 함께 열린 한미FTA 저지대회에서 참가자들은 "한.미 FTA는 재앙이다. 감귤을 비롯한 1차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 교육, 방송미디어, 금융, 전기, 가스, 수도, 환경, 노3동 어느것 하나 온전할 수 없다"며 "사회 전체를 절망과 공황의 상태로 몰아넣을 죽음의 거래일 뿐"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오는 14일 개최될 한미FTA를 위한 한미정상회담을 반대한다"며 "미국에 할말을 하겠다던 대통령의 취임전 발언이 미국식 경제체제만이 살길이라며 우리나라가 미국의 눈치를 보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발언으로 전락했다"고 노무현 대통령을 정면 비판했다.

   
 
 

심상정 민주노동당 의원은 "한미FTA에서 감귤이 민감품목으로 지정됐다고 협상단은 밝히고 있지만 그 것은 한시적인 유예일 뿐 실질적인 대책이 되지 않는다"며 제주감귤에 대한 위기를 강조하고는 "한미FTA 체결은 사법권, 국가주권까지도 내 줄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정규직, 농가부채, 복지 낙후 지역이 제주도인데 한미FTA 체결은 벼랑끝에 내몰린 도민들의 생존에 융단폭격을 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미FTA 최종비준안을 국회에서 할 것이 아니라 국민들에게 의견을 묻는 국민투표로 받듯이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1000만명 서명운동 동참을 호소했다.

특히 심 의원은 "한미FTA 핵심적인 목표는 관세철폐가 아니라 비관세장벽까지 완전히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의료보험, 의약품가격도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한미FTA의 본질"이라고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박성수 한미FTA저지 대정읍 대책위원장은 지난 2003년 멕시코 칸쿤에서 자결한 고 이경해 농민의 3주기를 맞아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 세 가지 결의문을 대표로 낭독했다.

'졸속, 거짓협상인 한.미FTA 3차 협상과 한미정상회담을 즉각 중단하라'
'국민, 국회, 언론을 기만하는 노무현 정부는 한.미FTA 협상문을 즉각 공개하라'
'11월 제주도민총궐기로 한.미FTA협상 저지하고, 도민 생존권 사수하자'

결의 대회에 앞서 이날 한미 FTA 저지 도민운동본부는 청년 노래모임 청춘, 놀이패 한라산 마당굿 '세경놀이', 한미 FTA 저지 제주지역 실천단 출범식을 가졌다.

한편 이날 제주시청에서 동문로타리까지 진행될 촛불거리행진은 비날씨로 인해 치러지지 못했다.

   
 
 
   
 
 
   
 
 
   
 
 
   
 
 
▲ 이날 문화행사의 하나로 한미FTA협상 반대 '기념 티셔츠'를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