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교대, 산업정보대 내부 갈등·존폐 위기 등으로 '줄 몸살'

제주도내 대학들이 홍역을 앓고 있다.

학사운영의 직원 참여 보장 등을 놓고 내홍을 겪고있는 제주대 사태가 30여일이 지나도록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고, 총장선거 파문이 잠복해있는 제주교대에선 최근 교·사대 통폐합 문제가 불거져 학생들이 학사일정을 전면 거부하는 사태를 맞았다.

그러더니 이번에는 전 학장의 사학비리 문제가 터진후 4년동안 파행운영 사태를 빚어온 제주산업정보대 학생들이 대학 정상화를 요구하며 학장실을 점거하기에 이르렀다.

도내 대학가가 내부 갈등과 존폐 문제 등으로 벌집을 쑤셔놓은 듯 혹독한 6월을 보내고 있다.

탈·불법 선거 논란으로 교수간에 심각한 대립을 빚고있는 제주교대 총장선거는 잠시 수면아래로 가라앉아 있을뿐 언제든 다시 폭발할 수 있는 뇌관이다.

최근 중앙선관위가 "자체적으로 알아서 할 일"이라며 유권해석 요청을 사실상 물리친 가운데, 대립 당사자인 대학선관위와 개혁교수협의회측이 7~8일 이틀간 총장 주재로 대화를 시도했으나 입장차이만 확인하고 돌아섰다.

선관위측은 "선관위원들이 사퇴한후 다시 선거를 치르자"는 입장인 반면, 개혁교수협의회측은 "무조건 선거를 치르기 보다는 선관위가 먼저 잘못을 분명히 인정한 뒤 전체 교수와 공직협, 학생들이 공개토론을 통해 해법을 찾자"고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들은 또 그들 나름대로 공개토론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선관위측은 '교수와 공직협의 비공개 토론'으로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교대 총장 선거 파문은 현 총장의 임기만료일(7월13일) 한달전인 오는 13일 또는 14일까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더 꼬이게 됐다. 임기 만료 한달 전까지는 총장임용 추천절차를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직무대행체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제주교대는 제주대 사범대와의 통·폐합 반대 문제로 학생들이 지난 7일부터 학사일정을 전면 거부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정부의 초등교육 죽이기 시도"라는게 학생들의 주장이다.

학생들은 8일 기자회견을 연데 이어 9일에는 오후 2시부터 가두시위를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알리기로 하는 등 제주교대는 지금 내우외환의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가운데 8일 예견됐던 일이 또하나 터졌다. 제주산업정보대 학생들이 대학 정상화와 청사진 제시 등을 요구하며 학생실 점거에 들어간 것이다.

지난달 12일 출범한 이 대학 진보학생네트워크 소속 학생 500여명은 이에앞서 투쟁 결의를 위한 삭발식을 갖고 ▲무능한 수뇌부 교체 ▲대학 정상화 청사진 제시 ▲학과 통폐합 및 직원수 감축 등 구조조정 ▲위기를 초래한 책임자 사퇴 ▲학생복지처 해산 등을 요구했다.

학생들은 이날 투쟁선언문을 통해 "지난 2000년 사학비리를 저지른 김동권 전 학장을 몰아냈으나 그 성과가 새로이 부상하는 대학내 일부 세력들에게 빼앗겨 학생들이 또다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오는 10월 교육부의 사립대 구조조정 태풍이 몰아칠 것"이라며 "4년이란 시간을 대학 당국에게 맡겨 보았지만 사리사욕 채우기와 기득권 유지에만 급급할 뿐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고 대학측을 성토했다.

2000년 6월 공금횡령 혐의를 받던 김 전 학장의 구속을 계기로 불거진 산업정보대 사태는 이후 교육부가 수차례나 이사회를 구성, 파견했으나 정상화는 고사하고 인수협상도 진척을 못보면서 지금까지 파행이 계속돼왔다. 그런 만큼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학생들의 이같은 초강경 움직임은 충분히 예견 가능한 일이었다.

지난 4월28일 학교 당국과 교수협의회, 평의원회, 공직협 4자가 1년간의 노력 끝에 합의한 '교수회 및 평의회 규정안'을 평의회가 깨면서 촉발된 제주대학교 구성원들의 갈등 또한 아직까지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대학 직원과 노조원들로 구성된 '대학민주화 실현을 위한 공대위'가 비록 지난달 21일로 본관앞 투쟁을 정리하긴 했으나 팽팽한 의견 대립으로 타협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공대위는 이 규정의 원천무효와 직원의 평의회 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며 뜻을 굽히지 않으나 교수들로 구성된 평의회와의 만남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 물밑 중재를 시도하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